Ⅰ. 서론
여요 청자 수선화분
북송(北宋)
여요(汝窯) 청자 수선화분(靑瓷水仙盆)
높이 6.9 cm, 너비 23 cm, 길이 16.4 cm, 구경 23 cm, 저경19.3x12.9 cm, 중량 670 그램
이 타원형으로 생긴 화분은 입이 크게 벌어져 있고 벽이 깊다. 바닥은 평평한데 그 모서리 부분이 약간 돌출되어 있고, 구름모양으로
4-3-1 삼국, 육조 시대의 도자기
6세기가 되어서야 정말로 질 좋은 자기들이 북쪽 지방에서 제작되기 시작한다. 당시 불교 조각에서 보이는 것과 동일한 다양하고 활력이 있는 양식을 보여주기도 하고, 연화와 같은 불교적 소재를 따오기도 하고, 사산조 페르시아의 금속 공예 문양에서 연주나 사자탈
중국 대륙에서 예술작품이라고 부를 수 있는 조형물이 출현하는 것은 신석기시대 후기이다. 그러나 그 이전에도 우리가 상상하지 못할 인류의 생활이 있었다. 늦어도 700만 년 전에는 인류의 선조가 이 대륙에서 생존하여 석기를 제작하였던 것은 물론 불을 사용하는 법까지 알고 있었던 것이다. 1965년
도자기만드는 흙)가 거친 것이 특징이다. 기원전 1000년경까지 신석기시대문화를 대표하게 되었다. 빗살무늬토기는 빗 모양의 도구로 토기의 표면을 누르거나 긁어서 다양한 기하학적 무늬를 구성한 것으로 형식이 단순하고 밑바닥이 편평하거나 둥글거나 또는 뾰족한 것을 말한다. 이와 유사한 형식은
일본 모모야마 시대(1573-1615)는 쇼쿠호 정권에서 도쿠가와 막부의 강력한 권력에 의해 근세로 진입한 시기로, 고대·중세적인 권위의 몰락을 반영한 강렬한 표현과 호화로운 장식을 보여주는 현세주의적 인간 중심의 문화적 경향을 볼 수 있다.
전국을 통일한 여력은 장대한 성을 구축하고, 미술의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