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유사에서 인간과 기이(奇異)한 인물, 힘 또는 영물(靈物)과의 관계
<기이편>
환웅-웅녀,→단군
하늘에서 내려온 자줏빛 끈→수로왕
해부루-금빛 개구리 모양의 아이(금와)
하백의 딸 유화-햇빛→주몽
꿇어 앉아 절을 하는 천마-혁거세왕
계룡-박알영
용성국왕-탈해
하늘에서 내려온 황금 괴-
2. 한중일 신앙 속의 호랑이
< 한국 >
한국은 호랑이의 힘과 용맹성으로 인해 호랑이를 산신으로 숭배하는 호신사상이 발전했다.
호랑이를 두려움과 존경의 이중적 대상으로 인식하여 마침내 호랑이를 신성한 존재로 받아들이게 된 것이다. 산신은 큰 산이 있는 곳에서 산악숭배로 받들어지기 시작
"This better to give up hoping.
As this is life
The naked bough shivering in the wintry breeze
Tells me this life"
살기에 이러한 세상이라고,
맘을 그렇게나 먹어야지.
살기에 이러한 세상이라고,
꽃 지고 잎 진 가지에 바람이 운다.
김소월의 낙천(樂天)을 김동성씨가 영역한 것이다.
김삿갓이 그토록 극심한 어려움
거북이
----------<목차>----------
1. 들어가며
2. 신의 영물로서의 거북이
3. 신과 인간의 중간자로서의 거북이
4. 장수의 상징 거북이
5. 보은의 상징 거북이
6. 풍요, 다산 성기의 상징 거북이
7. 그 밖의 거북이 이야기
1) 지명으로 본 거북이
2) 부정적 시각으로 본 거북이
3) 속담으로 본 거북이
8. 나가며
1. 들
영물 역할을 하는 동물
야.
마녀 2 두꺼비 둘째 마녀의 영물 역할을 하는 동물
가 부르네.
마녀 3 곧 갈게!
모두 고운 건 더럽고 원문에는 <고운 건 더러운 것>이라는 뜻과 <고운 건 더럽고>라는 뜻이 동시에 나타나 있다. 왜냐하면 영어에서는 한 단어를 위치에 따라 형태를 바꾸지 않고 명사와 형용
영물(靈物)이 아니라는 것, 인간만이 말을 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만물들은 다 자기대로의 말을 지니고 있다는 것, 그런데 별 수 없이 그 사물이라는 것, 말이라는 것도 일정한 상황 속에서 생성되고 소멸되고, 거듭한다고 생각한다. 모든 만물들과 그것들이 빚는 말이라는 것은 그가 존재함으로써 비로
어조로 이들의 성장기를 담는다.
1) 고양이
왜 하필 고양이인가?
고양이는 개와 함께 인간과 가장 가까운 동물 중 하나이
다. 민간에서는 고양이를 악물과 영물의 양면으로 인식하였
다. 고양이는 혼자 있기 좋아하고 쉽게 마음을 열지 않는
신비의 동물 혹은 야생동물과 애완동물 사이에 있는 양면
. 까치는 길한 새이기에 살생을 하지 않았는데 이제는 농사를 망치지 않기 위해 까치를 없애 개체수를 줄여야 하는 상황이 되었다. 최근 까마귀는 고구려를 소재로 한 드라마를 통해 태양을 상징하는 전설의 새 ‘삼족오’이며, 영물이라는 이야기가 나오면서 사람들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주고 있다.
고로 태양속에는 삼족오가 있다)
3. 후한초기시대 『논형 설일편』
儒者曰 日中有三足烏
(유자들이 말하기를 태양속에 삼족오가 있다)
< 삼족오에 대한 설 >
새 - 생사에 깊이 관여한 영물,
하늘과 땅을 이어주는 전령 역할
But, 한국사에서만의 특징은 아니다.
첫번째. 삼족오는 고구려 고유의 문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