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예술인 복지법의 대두 배경
최근 시나리오 작가로 활동 중이던 32세의 젊은 최고은 작가가 굶주림과 생활고를 견디지 못하고 끝내 요절했다는 기사가 큰 화제가 되었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영화과를 졸업하고 단편영화 ‘격정소나타’로 주목을 받은 바 있는 작가의 사망 원인이 아사로 밝혀지면
| 예술인 복지법의 대두 배경|
*시나리오작가 최고은씨의 요절 사건
시나리오 작가로 활동하던 중 굶주림과 생활고로
2011년 32세의 나이로 자신의 월셋방에서 사망.
2009년 문화예술인 종사자 18만명 추산
월평균 수입이 없는 경우 37%
이를 포함 100만원 이하의 수입 63%
경제적 여건과 4대 보험 등
예술 활동과 관련하여 ‘가난에서 예술이 나온다’ 라는 대중들의 오해가 있다. 가난을 예술로, 작품으로 승화시킨다는 의미로 예술인의 경제적 어려움을 정당화하는 고정관념이라 할 수 있다. 2011년에는 젊은 예술가가 극심한 생활고를 겪다가 홀로 사망하는 사건이 있었다.
또한 코로나19 속 공연장
-들어가면서
20대, 영화를 많이 접하고 아직 끝나지 않은 한국영화의 전성기를 누리고 있는 세대가 바로 지금의 우리 20대가 아닌가 한다. 그와 함께 영화를 한창 즐기고 좋아할 나이가 지금의 우리 때가 아닌가 한다.
우리 역시 평범한 젊은이들로서 영화를 좋아한다. 하지만 영화를 즐김의 대상으
Ⅰ. 서론
뮤지컬(Musical)이란 음악, 무용, 연기, 의상, 무대장치, 조명 분장 등 각분야가 세부적 완성도를 기하면서 총체적인 조화를 이루어내는 대중적인 성격을 가진 음악극의 한 분류로 정의될 수 있다. 음악극이라 하면 넓은 의미의 연극, 즉 여러 종류의 공연예술 가운데 음악의 기능이 강조된 장
Ⅰ. 세기전환기의 정치구조
19세기말에 나타난 근대세계체계의 구조적 특징들은 동아시아지역체계에서도 그대로 볼 수 있었다. 그런 특징들 중 으뜸가는 것은 영국헤게모니의 쇠퇴에 따르는 다중심구조의 출현이었다.
영국헤게모니의 쇠퇴기에 나타난 주요 도전자는 독일이었다. 그러나 독일의 외
(5) 고용인에서 예술인으로
낭만주의 시대 음악가들은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나 보다 독립적이 되었다. 즉, 교회나 귀족들의 후원에 더 이상 의지하지 않게 된 것이다. 또한 교회나 귀족들로부터 독립됨으로서 더 이상 음악가는 고용인이 아니라 예술인으로서, 영웅으로서 존재하게 된다. 특히, 뛰어
1. 21세기 비틀즈라 불리우는 BTS가 쏘아올린 대중문화예술인들에
대한 병역특례 이슈
방탄소년단(BTS)의 인기가 하늘을 찌른다. 전 세계 아미들이 수천만 명을 넘어서서 수억 명에 이를 거라고 한다. 한국 국적을 가진 사람들 중에 이렇게 전 세계인들에게 사랑받는 경우가 또 있었을까. 언뜻 떠오르
예술인 자격증 제도와 예술경영 자격증 제도의 재검토와 보완, 비주류 공연에의 지원 등의 방안은 공연예술의 산업화로의 이행에 디딤돌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본다.
사회적 제도의 개혁은 구성원이 그러한 제도적 개혁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을 때 보다 수월하고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이
예술인들이 문화예술에 관한 담론과 창작 활동을 하기 위해 이룬 공동체마을로서, 회원들의 순수한 정신과 이념을 합일하여 만들어진 실험적 공동체이다. 따라서 헤이리 구성원들의 창조적 작업을 통해 국내외 문화예술 콘텐츠의 생산과 집산의 새로운 메카 지향한다는 의미이다. 그리고 헤이리의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