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동양윤리사상의 이론
1. 사랑(인)
우주 안의 만물은 서로가 서로를 위해 태어났다. 나는 남을 위해 태어났고, 또 남은 나를 위해 태어났다. 즉 남을 사랑하는 것이 나의 임무이고, 나의 존재이유이다. 이는 시작도 끝도 없이 순환한다.
그렇다면 남을 돕는다는 것, 남을 사랑한다는 것은 어떻게 하는
오두미교를 들 수 있다. 황로학파란 황제(법가사상의 시초)와 노자(도가사상의 시초)를 기반으로 나타난 것으로 중국 고대의 전설적인 임금인 황제와 함께 노자를 숭배하였다. 이수석, 『교과서를 만든 철학자들』. 글담출판사. 2006, p. 45.
황로학파에서는 무위정치, 일부러 하지 않는 정치, 깨끗한 정
집단으로 발전한 것은 동한 때에 장도릉이라는 사람이 오두미교를 시작한 것에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도교의 출발은 원래 민중의 종교로부터 시작하였으나 후에 궁중에 유입되어 정부에 의해 인정되고 신봉되었다.
도교의 종파로는 정일도, 전진도, 진대교도, 태일도, 정명도, 등이 대표적이다.
● 인간의 특성
이성적 존재
이성을 통해 자신과 세계를 이해하고 개선해 나갈 수 있음
도구적 존재
생활에 필요한 여러 가지 도구를 만들어 사용함
사회적 존재
- 사회 안에서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감
- 아리스토텔레스 : 인간은 사회적 존재
유희적 존재
삶의 과정에서 재미와 즐거움을
작가 최진기는 폭넓은 인문 지식을 일반인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명쾌하게 설명한다는 평을 듣고 있으며 사회탐구 영역 점유율 1위의 인기 강사이다. 이 책은 동양고전에 첫발을 내딛는 사람들을 위해 동양고전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뿌리 지식과 그 고전을 탄생시킨 시대와 사상의 핵심, 그리고 그 사
< 김유정 작품집 >
작가 김유정(1908~1937년)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으며, 휘문고보를 졸업하고 1927년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했으나 생활고로 중퇴하고 한동안 객지를 방황했다. 1935년 단편 <소낙비>가 《조선일보》에, <노다지>가 《중외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 책에는 그이 단편
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
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
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
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
천(天)
-의리천 : 보편적 자연법칙이자, 인간에 내재하는 ‘보편적 행위원칙’으로서의 도덕 법칙
∴ 공자의 천은 인간의 보편적 행위원칙의 기준이 되는 도덕의 기준이다.
-덕 : 천이 인간의 내면적 도덕률로 내재화된 것. 덕이란 천으로부터 부여받은 선천적이고 보편적인 도덕성.
∴ 인간이 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