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자도 기록도 없었던 아득한 옛날에도 사람들은 끊임없이 자신을 표현하려 했고, 그것을 남기고자 했다. 때론 목소리로 때론 몸짓과 동작으로 조금 더 후엔 그림으로 하지만, 그것은 어쩔 수 없는 한계를 갖고 있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표현하려는 사람들의 욕망은 문자를 탄생시켰다. 이것은
(3) 지화공예(紙花工藝)
지화공예란 한지를 여러 겹 접어 다양한 형태로 꽃이나 새 등의 모양을 오려 만드는 기법이다. 주로 색한지를 사용하여 화려하게 만든다. 무속신앙, 민속놀이, 혼례용 꽃이나 어사화 등을 만드는데 쓰이는 기법이다. 궁내의 잔치 행사나 불교 문화에도 많이 쓰인다. 지금은 많
5. 한지의 역사
한지는 105년 중국 후한 때의 채륜에 의하여 발명되었다고 전해지나 발명이 아니라 개량했다는 설도 있다. 전상운의 한국과학사에 의하면 종이는 기원전 50 내지 40년대의 전환시대에 발명되었는데 105년경에 채륜에 의해서 품질이 좋은 종이의 생산이 확대, 보급되면서 제지 기술이 크
Ⅰ. 서론
전통 한지의 보존성이 뛰어나다는 사실은 동·서양의 고문서의 보존 상태 차이를 보면 한 눈에 알 수 있다. 하지만 한지에 대한 연구는 구체적으로 어떤 점이 어느 정도 우수한지에 대해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연구는 그리 많지 않다. 그래서 한지를 비롯한 6가지 종류의 종이(전통 한지, 기타
한지 및 한자 산업에 대하여 산업자원으로서 위치를 공고히 하고 더 나아가 첨단 기술과 문화를 접목한 고부가치를 창출하는 첨단 지식산업으로 한지산업을 육성하기 위하여 관련 분야의 인적, 물적, 학문적 기초자료를 생성하고자 한다. 또한 한지원료 산업, 한지 제조산업, 한지 응용산업 및 한지 유
Ⅰ. 한지의 제조법
1. 닥 삶기
흑피와 청피를 제거한 백피를 맑은 물에서 하루 정도 잘 불린 후 잿물에 넣어 4~5시간 푹 삶는다. 잿물은 주로 콩대, 메밀대, 짚 등을 태운 재를 따뜻한 물에 우려 걸러서 사용한다. 잿물을 내릴 때는 밑에 구멍을 낸 항아리 안에 나무와 망을 걸쳐놓고 재를 넣은 뒤 40~50
고해 방법의 문제는 섬유 절단에 의한 섬유질 파손에 있다. 동양에서는 섬유를 딱딱한 나무판이나 평평한 돌 위에 놓고 나무 방망이로 두들기거나 절구, 연자방아 등을 이용해 고해하였다. 서양에서는 뭉툭한 금속막대나 현무암 봉을 쓴 웨트비팅, 끝이 날카로운 금속 막대를 장치해 더 쉽게 가는 섬유
종이는 식물성 섬유를 물속에서 자르고 두들겨 섬유 표면에 많은 털을 일으켜 섬유 상호간에 친화력을 갖게 한 다음 이것을 얇은 판상으로 한 후 건조해서 섬유의 탄력을 복원시킨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서양에서 말하는 종이의 어원이 되고 있는 고대 이집트의 파피루스와는 종이의 개념이 다
3세기 경 후한말 낙랑시대에 중국으로부터 종이와 종이 만드는 법이 들어 왔다는 설이 있다. 그것은 첫째 평남 대동군 남정리 채협총에 근거한다. 서기 1931년 조선 고적연구회 사업으로서 발굴된 후한 말엽의 것으로 추정되는 낙랑시대 고분 채협총에서 권자본(卷子本)의 질통(帙筒)으로 보이는 채문칠
1. 한지에 관하여
한지는 닥나무 껍질을 원료로 하여 만든 우리나라 고유의 수초지(手抄紙 Hand-Made-Korea)를 말한다. 이는 닥나무껍질을 잘게 부수고 갈아서 접착제인 확촉규 뿌리의 점액을 첨가하여, 대나무 발로 떠서 섬유가 서로 얽히게 하여 건조시킨 종이이다.
발이 촘촘하고, 종이가 두꺼우며, 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