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인문 주의 교육의 유형
Ⅰ.개인적 인문 주의
(1)배경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고대 그리스, 로마 문화를 부활시키고자 하는 노력에 기인하였으며, 초기에는 부유층을 중심으로 한 소수에 의해 활기를 띠게 되었다.
-이 운동이 귀족적이며 개인주의적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개인적 인문
우리에게 대표적 ‘인문주의 교육자’ 중의 하나로 알려졌으며 최초의 ‘근대적 교사’로 불리는 비토리노 다 펠트레(Vittorino da Feltre)는 현재 남부유럽인 이탈리아의 북쪽에 위치한 펠트레에서 태어났다. 그는 1396년, 피렌체에 이어 고전연구의 중심이었던 파도바 대학에 입학하여 르네상스기의 유명
2. 인문주의 교육
(1) 인문주의 교육의 개념
① 문예부흥기의 인문주의 교육은 지덕체의 수양과 고대 문화를 부흥하고, 인간성을 존중하는 교육
② 개인의 교양, 자유교육, 고전교육, 인문교육 등으로 대표된다.
(2) 인문주의 교육사상
① 인간적 교양을 풍부히 쌓도록 하는 것을 교육목적으로
에라스무스(1466-1536)는 르네상스 시대의 대표적인 인문주의자며 신학자다. 네덜란드 로테르담에서 성직자인 아버지와 의사의 딸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에라스무스는 아버지가 임신한 어머니를 남겨 두고 이탈리아로 떠나버리면서 사생아라는 출생의 오점을 남기게 되었고 이는 훗날 그가 세속적
1.르네상스와 인문주의
역사 속 어떤 인물의 사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가 살았던 시대의 사회적 배경을 먼저 알아보아야 한다. 그 중에서도 특히 에라스무스는 인문주의와 르네상스를 빼놓고서는 절대 설명할 수 없는 인물이다.
14-15세기에 걸쳐 이탈리아에서 출발하여 이탈리아에서 출발하여 유
무스의 종교 비판
르네상스 시대 일반 민중의 신앙은 거의 미신에 가까웠다. 자신의 게으름과 파괴를 용서받고자 하는 마음으로 기도하는 것이 일반신앙의 주된 내용이었다. 당시의 교회는 성서의 가장 중요한 부분인 복음서나 서간을 일반 대중에게 알리지 않았고, 고의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도록 조
2) 증가하는 유학생 수로 인한 문제점
2000년도 이후부터 해외유학 인구가 지속적으로 늘면서, 해외 유학․연수비용도 증가 추세이다.
<표2> 자료 : 교육인적자원부 재외동포교육과
국외 유학생 수 단위 : 명
구 분
1999
2001
2003
2004
2005
대학(원)
초중고
120,170
1,839
149,933
7,944
159,903
10,498
18
1. 사회문화적 배경
중세 봉건사회는 14세기 경부터 교회 중심의 세계관이 무너지면서 해체되기 시작하였다. 그 이후, 십자군 원정의 실패와 백년 전쟁으로 교황의 권위가 떨어지고 봉건 영주들의 세력도 약화되면서 봉건사회는 서서히 붕괴해 가기 시작하였다.
중세가 몰락해 가는 과정에서 르네
◎ 르네상스 시기의 인문주의 교육
Ⅰ. 인문주의 교육의 사회문화적 배경
1. 중세 봉건사회의 붕괴와 르네상스 시대의 개막
중세 봉건사회는 14세기경부터 교회 중심의 세계관이 무너지면서 해체되기 시작하였다. 중세 봉건제도의 몰락의 사회적 배경으로는 십자군 전쟁으로 인한 기존 유럽사
1. 중세시대 시대적 특징
중세란 서로마 제국이 멸망한 476년부터 동로마가 멸망한 1453년까지의 약 1000년 동안의 시기를 가르킨다. 민족 대이동의 혼돈으로부터 벗어나서 점차 내적, 외적 통일성이 새롭게 형성되었다. 여기서 기독교와 고대 그리스 로마의 문화가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로마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