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문자는 사회생활의 중요한 도구이나 우리 조선은 통치와 학문에 바탕되는 한자가 있다.
②무지한 것은 백성이며 설사 그들이 글을 알게 되면 법을
농간하고 사회를 혼란에 빠트릴 것이다.
③우리가 따로 문자를 가진다면 중국 문화를 섬겨 통치의 기본 으로 여겨왔던 4대관계에 어려움을 가질것이다
① 《독립신문》 제 3호의 ‘허울 슌쳥골 최돈셩’의 글은 표제없이 작자의 주소와 이름만을 밝혀 ‘외국통신’란에 발표하고 있다. 이 작품은 이제까지 밝혀진 이러한 유형의 최초의 작품이다. 이 작품은 《독립신문》의 다른 「애국가」나「독립가」및 기타 등과 마찬가지로 자주독립과 개
2. 연구목적 및 방법
사회적 취약계층의 문화활동 지원이라는 정책 의제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사회적 취약계층을 어떻게 규정할 것인가’ 하는 문제와 ‘문화활동을 어느 범위까지 한정할 것인가’의 문제가 제기된다.
사회적 취약계층은 그 분류의 기준과 관점에 따라 매우 광범위
Ⅰ. 차례의 개요
정조차례(正朝茶禮)를 보면, 주과포(酒果脯)와 떡국의 설상(設床), 전 자손의 참신, 종손과 집사만이 사당 내에 들어가서 강신(降神)을 하고 종손의 헌잔(獻盞-이는 단잔이고 4대 순서대로 내려오고), 유식(侑食)으로 시간을 좀 기다라고 집사가 들어가서 철시(撤匙)하고 일동재배(一同再
2. 연구목적 및 방법
사회적 취약계층의 문화활동 지원이라는 정책 의제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사회적 취약계층을 어떻게 규정할 것인가’ 하는 문제와 ‘문화활동을 어느 범위까지 한정할 것인가’의 문제가 제기된다.
사회적 취약계층은 그 분류의 기준과 관점에 따라 매우 광범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