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양에서 수천 년 동안 사상적 주류를 이루고 있었던 것이 바로 유교사상이다. 유교(儒敎)란 사람답게 사는 길을 밝히고, 인간본래의 의미를 찾아서 행복이 넘치는 대동세계를 건설하는 것을 이상으로 하는 유교의 진리는 공자(孔子)에 의하여 완성되었다. 공자는 인간의 본성이 어질다는 인(仁)
Ⅰ. 유교(유교사상)의 실재관
1. 궁극적 실재
1) 상제(上帝)
서경을 비롯한 오경에 주로 등장하였던 유교 궁극존재로서 만물을 생성 하고 주재하는 존재이며, 인간의 덕을 사랑하고 죄에 분노하는 인격적 성격이 강하며, 제사의례에서 가장 중요한 신봉대상이 되고 있다.
2) 천(天)
유교의 궁극
유교주의 이념의 인식을 기약하게 된 것은 조광조, 서경덕, 조식, 이황, 이이 등에 와서 형성 되었다. 이들은 개인적 수양을 위한 학문을 한 동시에 후학을 지도, 일반 민중을 교화한 실천적 교육사상가로 수신, 수기, 청렴절의의 교육을 중요시 하였다. 이는 현대적인 개념에서도 중요한 뜻으로 받아들
Ⅰ. 유교사상의 전래
유교사상의 전래를 孝悌忠信의 윤리사상, 經學, 典章制度로 이해되는 내용으로 구분될 수 있는 것인가는 철학계에서 문제제기를 하고 있다. 자료의 빈곤으로 삼국시기 경학의 내용을 추적하기는 거이 불가능한 단계라는 것을 공감을 하면서도 고대국가 체제를 정립하는 과정에
유교문화권에서의 아동발달에 대한 이해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겠다.
먼저, 동양사상에서 아동의 존재는 가족의 테두리 속에서 인식되었다. 그러나 여기에서 의미하는 '가족의 테두리"란 서양에서의 가족 내에서의 아동인식과는 다른 의미였다. 동양에서 가족은 확장된 자아의 개념을 지닌다. 즉, 현재
유교의 우주관에서 추출해야 알 수 있다. 종래의 유교사상의 천, 천명, 천제는 우주의 주재천으로 보기도 하고 자연천, 의리천등으로 보았다. 보편적 법칙의 근거로써 천은 더 이상 만물의 주재자로서의 성격을 상실하고, 만물의 속성으로서 또 자연 법칙으로서 인식되기까지 한다.
주역에서 말하는 역
공자가 죽은 뒤 유교가 천하에 행하여져 여러 학파가 함께 일어났는데, 증자·자사를 거쳐 맹자에게 전한 학이 정통을 이루었다. 맹자는 인의 도를 세워 성선과 야기의 설을 주장하고, 인정의 필요를 역설하였다. 한편 순자는 맹자의 성선설에 반하여 성악설을 말하고, 예를 강조하며, 권학의 중요성을
Ⅰ. 서론
우리나라는 단군 이래 수많은 역사적 경험을 해 오면서 많은 외래적인 문물들과 제도들을 도입해 왔다. 그 중에서도 중국의 영향력은 우리나라의 외래적 요소에 그 어느 나라보다도 막대한 영향력을 끼쳐 왔고 지금 또한 그런 것이 사실이다. 특히 ꡐ유교ꡑ라는 바탕은 그 영역을 한
유교
1) 초기의 유교유교의 황제라 하여 문선황제(文宣皇帝)라 불리는 그는 종주국인 주나라의 힘이 상당히 약화되고 제후국들의 힘이 강력해지는 춘추전국시대에 태어났다. 그는 이러한 상황이 크게 잘못되었다고 느끼며 과거의 완벽했던 주나라 초기의 사상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설파하고 다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