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李斯)는 (? ~ BC 208) 허난성 상채현(上蔡?) 출생으로 중국 전국시대와 진나라의 승상이다. 여불위의 천거로 진나라 조정에 출사하여 진시황제를 섬겼다. 유학자였으나 법치주의에 그 사상적 기반을 두어, 도량형의 통일, 분서등을 실시하여, 진시황을 도와 진의 법치주의 기반을 확립하는 데 큰 기여
Ⅰ. 한글 아 명언
악을 행한 자는 두 번 뉘우친다. 이승에서 뉘우치고, 저승에서 뉘우치고. 악을 행한 자는 두 번 번민한다. 악을 행했다는 생각에 번민하고, 벌 받을 생각에 번민하고. 악을 행한 자는 두 번 고통 받는다. 이승에서 고통 받고, 저승에서 고통 받고. 그러므로 어떠한 경우에 있어서도 악
구축으로 제국을 이끈 과정에서 보여준 그의 리더십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시도를 보인다.
3부 ‘사기의 명언에서 리더십을 배운다’편에서는 본기, 세가, 열전 등에서 인용한 약 40명의 이야기에서 또 다른 지혜를 배울 수 있음을 역설한다.
각 부별로 좀 더 상세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유세명언
其妻道:“休得攀今吊古,那牧豕的,胸中都有才;
如今句死,便到一百,只是嘴,有甚出息?晦做了老婆!
被童笑,累我也皮。
그의 처가 말하길 :
"물고기를 잡고 돼지를 기르는 사람들도 모두 재능과 학문이 있어요, 당신이 지금 이 몇 쓸데없는 책을 읽으면, 곧 백 살이 되고, 단지 이런
강물에 버린 사랑
《강물에 버린 사랑》은 풍몽룡의 세 작품집 『유세명언』, 『경세통언』, 『성세항언』을 총칭하는 백화 단편소설집 “삼언三言”에서 사랑과 연애를 주제로 묶어서 우리말로 옮긴 책이다. 이 책의 지은이 풍몽룡은 다재다능하여 여러 가지 저술편찬교정 등을 했던 명나라 말기의
유세명언(喩世明言) 제 27권 <김옥노, 몽둥이로 박정한 남편을 매질하다(金玉奴棒打薄情郞)>에서는 주인공 김옥노의 입을 빌어 자신의 부귀영달을 위해 천민 출신 조강지처를 살해하려 한 남편의 매정함과 부도덕함을 신랄하게 견책하면서, 세속적이고도 탐욕스러운 인간의 추악함을 선명하게 부각시
故事,是妻夫的。如今再一夫妻的,
이 이야기는 남편을 버린 아내의 이야기이다. 이제 덧붙여 아내를 버린 남편을 얘기하는데,
一般是欺重富,背忘恩,后徒落得薄幸之名,被人。
보통 가난함을 깔보고 부를 중요시하고, 정의를 외면하고 은혜를 잊어, 후에 박정하다는 명성을 초래하여, 사람들에게
金老大得,看時,那金癩子領着戶,一而入,
김노대가 시끄러운 소리를 듣고, 문을 열고 보았을 때, 그 김나자(나자는 문둥이라는 뜻이 있음)가 많은 거지들을
이끌고 우르르 몰려 들어와
做一堂。癩子奔席上,揀好酒好食只顧吃,口里叫道:
크게 소리를(한번)질렀다. 나자는 곧 자리를 떠나, 좋은
명언…
ㄴ. 도덕성 정의
개인이 옳고 그름을 구별하고 이 구별에 따라 행동하게 되는 일련의 규범 또는 원칙
Quinn, Houts & Graesser
도덕성은 왜 필요한가?
현대에 와서 또다시 도덕성이 부각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사회에는 IQ, EQ, NQ, MQ등을 골고루 갖춘 인재를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유세 광익지공미저 경종지벌이창
累葉:누세, 여러 해
匡翼:잘못을 바로잡아 가며 바르게 도움
서효사 사공은 누대 충성으로 영화를 받아 청렴함이 세상에 알려져 도운 공로는 아직 드러나지 않고 종사를 기울인 벌은 이미 드러났다.
沈僕射年在懸車, 將念?杖, 歡歌園藪, ?影朝門, 忽招陵上之罰, 何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