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파의 참신한 문체는 ‘연암체’라 불릴 정도로 유명했으며 당시 유행이 되었다. 이 논문에서는 당대의 시대적 분위기와 연암의 삶, 그리고 작품을 두루 살펴 그 연관 관계 중심으로 파헤쳐볼 생각이다. 연암 박지원을 대표하는 작품으로는 《열하일기》를 처음으로 꼽을 수 있다. 《열하일기》는 연
대부분 송렴이 쓴 글들이라고 한다. 그는 유가 윤리를 존중하고 주원장의 은덕을 칭송하는 글을 많이 써 대각체(臺閣體)의 선구자(先驅者)라고 할 수 있겠다. 고계는 한대(漢代)에서 송대(宋代)에 이르는 모든 옛 시의 형식과 정신을 본받고 따르고자 하였다. 의고주의 경향의 싹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Ⅰ. 서 론
김시습은 조선 초기의 문인, 학자이자 불교 승려이다. 생육신의 한 사람이다. 한성부에서 출생하였고 지난날 한때 경상도 김해를 거쳐 강원도 강릉에서 잠시 유아기를 보낸 적이 있는 그의 본관은 강릉, 자는 열경, 호는 매월당·동봉·벽산청은·췌세옹, 불교 법명은 설잠이다.
충순위(忠順
김시습 (15세기 중.말)
3세에 외조부에게 글을 배우고, 유학자설, 소학을 배운 5세에 시를 지을 줄 알아 신동이라는 소문이 퍼졌고, 이에 세종은 승지를 통해 매월당을 시험하고 나중에 큰 재목이 되겠다고 하며 오세라는 별호를 주었다. 15세에 어머니와 외숙모가 죽고, 아버
⑷ 소품문 창작의 발달 과정.
18세기 소품문 창작에서 정점을 이루는 인물들은 여럿 있으나 그 중, 백탑파 백탑파란, 원각사지 10층 석탑 인근에 살았던 북학파 시인을 말하는 것으로, 이덕무 유득공 박제가 박지원 등이 있다. 현재의 서울 종로 2, 3가 일대는 원각사가 있었기 때문에 대사동(大寺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