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 그리고 모범적인 독실함이 결합되어 있으며, 그녀의 서사 기법과 인물 묘사는 ‘인디언 포로서사’의 시초로서 뛰어난 수준을 보여준다. “The Last of the Mohicans”의 작가 제임스 페니모어 쿠퍼(James Fenimore Cooper)나 “Sanctuary”의 작가 윌리엄 포크너(William Faulkner) 등이 이러한 특징들을 변형시켜 소
르포르타주(르포)는 쉽게 말해 보고기사 또는 기록문학이다. 어떤 사회현상이나 사건에 대한 단편적인 보도가 아니라 기자와 같은 보고자가 자신의 학식과 견문을 바탕으로 심층취재하고, 대상의 에피소드를 포함시켜 종합적인 기사로 완성하는 데서 비롯되었다. 쉽게 말해 리포터가 직접 보고 듣고
세계 1차대전 패전국, 전쟁의 허무함과 상업화, 자본에 대한 공포와 두려움, 종교의 등한시
니체(1844~1900): “신은 죽었다”
인간이 만들어낸 최고가치의 상실을 의미한다. -> 신은 우리들 스스로가 죽였으며 자본에 잠식되어 죽였다.
‘신의죽음’이란 종교 혹은 이상주으의 신앙이 상실된 상태이
불구하고 영화제작을 위한 재원 조성 방법은 여전히 해결해야할 과제로 남아있다. 특히 영화제작에 필요한 제작비 마련은 제작자 개인이 부담해야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상업영화에서사용하고 있는 고가의 촬영 장비를 활용하는 것이 어렵다는 점 역시 독립영화의 어려운 실정이라 할 수 있다.
이주 노동자 및 결혼이주여성들의 현실에 관심을 기울이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논의가 확산된 데에는 한국 사회에서 인권 의식이 점차 향상되어간다는 점도 관련 있다. 더불어 민족주의와 가부장제의 결합에 주목하는 페미니스트들의 비판이나 파시즘적 억압과의 연관성을 강조하는 탈 민족주의
이주하여 살면서 본격적으로 소설을 발표했다.
작품 세계의 주요한 특징은 어린 시절의 극심한 빈곤 체험과 작가 생애의 대부분을 보낸 간도 체험에서 나온 것으로 강경애는 간도에서 반만 항일투쟁을 벌인 사람들의 삶의 실상을 검열을 피해 가며 한반도 안의 독자에게 알리는 것을 작가로서의
1장. 구술사의 정의
질적연구방법론의 하나로서 구술사란 무엇인가를 정리하기란 쉽지 않다. 요우는 구술사라는 말을 생애사, 자기보고서, 개인적 서술, 생애이야기, 구술 전기, 회상기, 증언, 심층면접 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사용하고 있다. 논자들마다 조금은 차이 있는 구술사 정의를 택하고 있으
1. 서론
한국 현대문학사에서 1950년대는 하나의 전환점을 이룬다. 해방공간의 혼란이 수습되지 않은 상황에서 1948년 남북한은 각각 이데올로기가 다른 단독정부가 세워졌고, 곧 이어 6·25라는 미증유의 전쟁과 더불어 1950년대는 시작되었다.
일제의 질곡에서 벗어나 모국어의 자유로운 구사로 자아
Ⅰ. 개요
전후 일본이란 민족국가의 틀안에서 단일민족이데올로기에 의해 그 존재 조차 부정당하면서 세계로부터 고립되어 있던 아아누민족이 소수민족으로서의 존재를 확인하고 정치의 장에서 목소리를 내게 된 것은 국제화에 밀려 낮아진 국경을 넘어서 세계각국의 선주민 소수민족과 손을 잡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