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 철학의 궁극적인 목표는 선과 정의의 이데아를 국간에서 실현하는 것이다. 이러한 그의 국가론의 형이상학적 기초는 그 구조에 나타나는데 인간의 영혼의 세 부분의 이론에 부합된다. 즉 영혼의 지적인 부분에 해당되는 통치자와, 용기의 부분에 속하는 수호자, 감각적이고 쾌락적인 부분은 생
, 집단비교법, 독자적 기준 등이 있는데 보통 논리적 타당화 방법을 반드시 적용하고 이것이 불충분할 때 다른 방법을 보충한다. 특히 조사방법론은 복잡․미묘하고 변화무쌍한 인간행태를 중심으로 하는 사회현상을 그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다분히 기술적인 면이 강조되는 신뢰도의 측정과
론에서만 그치지 않고 '실천'을 통해 보여 주었기 때문이다. A.S. 니일은 섬머힐에서 어린이들을 기존 질서에 적응시키려고 교육하는 것이 아니라, 행복한 인간으로 만들어 주고, 많이 소유하고 소비하는 것이 아닌 '많이 있는 것'을 자기의 가치척도로 삼는 그런 인간으로 길러 내려한다. 섬머힐 학원을
인간의 인격형성에 결정적이라는 정황들이 발견되었기 때문이다.
인간의 행동은 발달단계가 진행됨에 따라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적인 요소가 크게 작용하여 선천적으로 그 영향을 받는다고 주장하는 것이 유전론이다. 이에 반해 환경론은 유전적인 요인보다는 주위의 교육환경, 부의 척도, 가정
인간만이 언어를 가진 것은 아니라, 인간과 동물이 모두 각자 특유의 언어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인간들의 언어와 동물들의 의사소통에는 분명히 다른 점이 있으며, 또 언어학자들은 ‘언어’를 사람과 동물을 구별하는 유일한 척도라고 정의를 내린바가 있다. 과연 인간 외에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