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이 당면하고 있는 이러한 위기는 어디에서 유래하는 것인가? 김남두는 오늘날 인문학에 가해진 이러한 위기를 “공동체의 삶에서 ‘사람다움’의 이념이 흐려지고 다양화됨으로써, 결국 사람다움에 관하여 사회적으로 합의가 불가능하게 된 데서 초래된 인문정신의 약화”에서 찾는다. 인문학
정신은 D. 에라스무스의 가르침이며 인문정신의 기념비가 되었다. 30년대 후반에서 50년대 말까지는 르네상스 개화기로서, 종교개혁이 문예부흥에서 차차 분리되긴 하였으나 사상의 전달에는 종교개혁가 J. 칼뱅의 《그리스도교 요강(1535)》처럼 여전히 라틴어가 많이 사용되었다. 한편 휴머니즘은 프랑
1. 사업명 : 만성정신장애인의 스트레스 경감과 재활을 위한 인문학적 접근 프로젝트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정신질환은 정신증(psychotic)과 신경증(neurotic)을 모두 포함하면서 현재 질병의 과정이 진행되는 것을 말한다. 반면에 정신장애는 질병 이전의 정신적 기능이 회
정신 전반에 걸쳐 중세와는 다른 새로운 변화가 일어났다. 따라서 르네상스란 고대 문화 전체의 부활과 그것을 바탕으로 한 근대 문화의 탄생이라고 볼 수 있다.
르네상스의 중심이 된 인문주의 정신
르네상스는 신 중심, 내세위주의 편협한 중세문명에서 벗어나 ‘인간적인 것’ 또는 ‘인간
정신-인본주의
이탈리아의 르네상스든 알프스 이북의 르네상스든 인문주의라는 것이 공통적이었다. 이 인문주의는 휴머니즘이라고도 한다. 좁은 의미로는 고전 작품을 수집하고 연구하는 기풍을 뜻하고 넓은 의미로는 고전 작품 속에 나타난 인간상을 본받아 인간의 가치와 개성을 강조하는 운동을
• 로젠한의 실험(이론적 제안)
㈎ 의문 :“심리진단을 이끄는 특징들이 단지 자신에게 있는 것인지 또는 관찰자(진단을 내리는 사람)가 환자를 발견한 상황이나 맥락에 있는 것인가?”
㈏ 추론 :“ 설정한 기준이 적절하고 정신건강 전문가가 정신병의 진단을 위해 받은 수련이 적절하다면, 전문
현대 사회가 발달하면서 정신건강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정신장애인의 인권 및 삶의 질 향상이 중요한 문제로 떠오르면서 지역사회 내에서의 환자의 치료 및 재활뿐만 아니라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지역사회정신보건사업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대부분의 선진국들은 1960년대 이래 불필요한
정신이상자에 의해서만 발생되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정신이상자(비정상인)의 공격행동 건수는 정상인의 것에 비해 아주 미미하다. 그럼에도 정상인의 사건보다 정신이상자(비정상인)의 사건을 더욱 크게 대두시키는 것이 일반적이다. 정상과 비정상이라는 단어의 의미가 전해 주는 바와 같이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