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신에 대한 당위성(I must)
‘나는 ○○○해야 한다.’라고 생각하며 우리 자신에 대해 당위성을 강조하는 것을 의미한다. 수없이 많은 당위적 사고에 우리는 매여 있는 경우가 많고 그러한 자신에 대한 당위적 사고가 이루어지지 않을 때 자기파멸이라는 생각을 갖게된다.
- 나는 실수해서는 안
자기파멸에 이름
즐거움의 거부는 공격성으로 발전
- 예수님의 수난에 대한 잘못된 이해
고통도 우리 삶에 속하지만, 이 고통을 우리 자신을 위해 고를 필요는 없음
금욕으로 나타나는 잘못된 형태
예) 폴리크라테스는 자신이 행복해서는 안되며 행복 뒤에는 필연적으로
불행이 온다는 느낌
들어가기 전에
한참을 고생해서 거의 완성시켜 놓았던 파일이 날아갔을 때의 그 절망감은 당해보지 않은 사람들은 절대로 추측할 수 없다. 교수님의 말씀처럼 어딘가의 저장 공간에 담아놓고 작업을 이어나가지 못한 내 책임과, 컴퓨터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한 죄가 가장 크겠지만, 막상 일을 당하
자기조절의 기능과 분류
‘자기 조절’은 다양한 종류의 파괴적인 극단적 감정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하여 주는데, 더 나아가서 그러한 파괴적인 감정으로부터 자기 자신이 파멸의 길로 빠지지 않도록 우리를 보호하여 준다고 할 수 있다. ‘자기 조절’은 자기 자신을 도덕적 관습에 맞추기 위해서 자
파멸을 음모하고 있다면 A는 B에 대하여는 특히 친절하게 대하고 대단히 사랑하는 척하는 경우와 같다. 매력적인 이성이 영화구경을 가자고 할 때는 속으로 가고 싶으나 겉으로는 다른 핑계를 들어 갈 수 없다고 하든가 지나치게 강한 자기의 성적 충동을 그대로 나타낼 수 없어서 반대로 성에 대하여
Ⅰ. 서 론
상담이란 갈등과 욕구불만을 경험하게 될 때, 부적절한 적응방법을 택하여 사회에 해를 끼치거나 한층 심한 불안과 긴장상태에 빠져 스스로의 힘으로는 헤어날 수 없게 된 사람으로하여금 그 당면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고 보다 원만한 자기성장을 할 뿐만 아니라 주위의 여건을 생산적
Ⅰ. 들어가며
포스트식민주의를 말하는 데에 있어 빼놓을 수 없는 인물 중 하나가 사이드일 것이다. 『오리엔탈리즘』은 1978년 출판되어 전 세계적으로 논의되어오고 있는 그의 대표저서이다. 사이드는 비정상으로 지칭되는 부류에 더욱 관심을 가졌던 푸코의 이론에 주목하였다. 그는 광기와 비정
사이드는 현대의 동양은 스스로를 동양화시키고 있다고 말한다. 오리엔탈리즘은 서양의 동양에 대한 구분만이 아니라, 동양 스스로 ‘동양’이란 개념에 얽매이게 만들었다. 사이드는 아예 그런 구분에서 자유로워질 것을 작품을 통해 이야기하고 있다.
Ⅲ. 오리엔탈리즘을 통해 보는 『M. Butterfly』
반영되어 있다.
특히 A Streetcar Named Desire는 인간의 정상적인 생활이 어떤 개인적, 사회적 요인으로 파멸되어 감으로써 보편적 인간 관계와 개인의 욕구에 만족하지 못하거나, 삶의 과정에서 적응하지 못해 방황하는 국외자로서의 모습을 보여주는 등장인물들이 복잡한 현대 사회에서 자신의
자기 것으로 만들며, 상처를 치유하고 상실한 것을 대체하고 부서진 형식을 스스로 복제할 수 있는 힘.(369)
을 필요로 한다.
마. 초역사적 : 완벽한 조형력을 갖춘 인물
모든 사건의 유일한 조건, 즉 행위자의 영혼 속에 있는 저 맹목성과 부당성을 인식함으로써 더 살고 싶은 유혹과 역사에 함께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