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기존연구동향과 연구방법
미개척분야로 남아있을 것만 같던 장남연구에 시위를 당긴 사건이 올해 6월 초에 벌어졌다. 황무지에서 진주를 찾은 듯 올해 6월 초에 출간된 『대한민국에서 장남으로 살아가기』는 장남의 의무에 대한 한 49년차 장남의 고뇌를 그리며 출간된 지 한 달 만에 20만부가 팔
장남이다, 그리고 장남의식이다. 장남은 핏줄의 정통성을 이어가고 가문의 중심이며 부모의 모든 것을 대신하고 대표하는 자리라는 현실적인 사실은 외면 할 수 없는 문제이고 이 어려운 문제의 풀이는 누구도 대신해서 해 줄 수 없는 것이다. 물론 아무런 문제없이 장남 아닌 차자가 장남의 노릇을 할
장남 콤플렉스
전통적으로 장남이 가정의 기둥으로서 경제를 책임지고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도록 기대를 받아왔기 때문에 습득되는 압박감과 갈등을 의미한다. 이들은 가정을 책임져야 한다는 것 때문에 자신의 꿈과 적성보다는 현실 순응적인 성향을 지니고 변화를 기피하며 그로 인하여 부담과
Ⅰ. 청소년의 노부모 부양의식
청소년들의 노인관과 노부모 부양의식에 대한 조사연구를 위한 조사대상은 인천광역시 소재 남녀고등학교 각각100명씩 20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조사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을 조사한 결과 막내가 가장 많았으며 종교는 없다가 가장 많고 그 다음이 불교였다. 또한 제
1. 강의의 인상 깊은 사건 혹은 장면
1) 3강: 우리집 장남은 수상입니다.
3강에서는 캐나다 국기 옆에 노부부가 웃고 있는 이미지가 나온다. 이미지 제목은 “우리집 장남은 수상입니다.”이다. 과거부터 장남은 자녀들 중에서도 부모를 부양해야 할 주책임자로 인식되었다. 이로 인해 부모는 주요
장남이 모셔야 한다는 유교적인 가치관에 있었으나 서구 사상의 도입과 신교육으로 인해 전통적인 효의 가치가 무너지고 개인주의가 만연함에 따라 노인에 대한 부양의식에 변화가 일고 있다. 이는 여성의 사회진출로 말미암아 집에 있는 노인의 부양에 신경을 쓰기가 훨씬 어렵게 되었다. 또한 이로
장남으로서, 가장으로서 위엄을 지니고 있는 것을 강요하고 있으며 정력맨이어야 한다고 부추기고 있다. 필자가 아는 모지인은 최근 해병대에 지원했다. 어려서부터 소집하고 겁이 많아 여자 같단 말을 많이 들어 이러한 콤플렉스에서 벗어나 ‘진짜 남자’가 되기 위해 해병대를 택했다.
그가 제일
정주영의 성장과정
1. 어린 시절
1) 가난한 농부의 장남
정주영은 1915년 강원도 통천군 송전리 아산마을에서 아버지 정봉식과 어머니 한성실의 6남2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1915년은 일제하에서 우리 국민 대부분이 문자 그대로 조반석죽(朝飯夕粥)으로 연명하던 어려운 시대였다.
...
장남은 책임감이 강하고 막내는 책임에서 자유로울 것이라든지 등의 어떤 통념적인 예측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통념들이 과연 현실적으로 적용되는지에 대한 연구를 하는 것이 우리 조의 연구 주제이다.
외동
장남/녀
차남/녀
막내
설문조사
*평소 당신의 성격은?
(1).성격이 직
장남된 도리로…", "가장 체면에…", "감정을 절제해야 남자답다", "남자는 절대 눈물을 보여선 안된다", "남자는 죽을 때까지 주위 사람들을 책임져야 한다"는 등 강력한 자기최면을 반복하게 되는데 그러한 집단적이고 권위적인 '남자다움'의 사고방식이 바로 남성 콤플렉스인 것이다. 이런 남성 콤플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