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성냥팔이 소녀의 재림’ 분석
‘성냥팔이 소녀의 재림’은 한국영화 사상 유례가 없다. 총제작비(순제작비 + 마케팅비) 110억원(순제작비 93억원)이 투자 되었고 제작기간은 3년, “주인공 TTL 소녀가 영화 찍는 사이 늙어 버렸다”는 농담이 나올 정도로시간이 걸렸다. 그러다 보니 순제작비 97억
ⅰ.긴 제작기간과 홍보
1998년 처음 기획되었던 영화는 50여 억이었던 예산에서 90억으로 불어나고, 6개월로 예정된 촬영은 14개월로 늘어났다. 그 동안『성냥팔이 소녀의 재림』은 한국 영화 제 작비를 올려놓은 '거품'이라는 비난과 제작 과정에 대한 각종 루머와 악성 소문까지 세간
Ⅰ. 서론
무엇이 인간으로 하여금 자신이 살고 있는 세상에 대하여 그토록 무지하게 만드는가? 의심할 여지 없이 가장 강력한 동기는 `사실`에 대한 우리의 존경심이다. 오늘날에는 무엇이든지 확실한 사실이 최종적인 선이요 진리의 기준이다. 모든 사람들은 당연히 사실과 진리가 하나라고 생각한
하나님의 영원한 독생자는 창조중보자가 아니라, 창조자이시다. 하나님의 아들이 성육하신 말씀, 중보자, 구속주가 되셨다. 그리스도는 로고스(logos)이시다. 로고스를 통해서 만물이 창조되었다. 비록 하나님의 백성과 관계된 모든 것이 일치와 비교를 통해서 우리로 하여금 더욱 더 많은 그리스도에 대
종말론은 크게 개인적 종말론과 우주적 종말론으로 나뉜다. 즉, 개인이 죽음을 맞이했을 때 어떻게 되는가의 문제와,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셨을 때에 어떻게 되는가의 문제를 다룬다. 종말론에 대해서 다루고 있는 것은 학자들마다 상당히 태도에 차이가 있다. Berkhof는 종말론을 매우 간단하게 다루고
Ⅰ. 서론
종교적으로 볼 때 기독교는 유대교의 개혁이라고 할 수 있다. 유대교의 경전인 구약성서를 기독교에서 그대로 전승하였고 구약성서의 창조주, 섭리자인 아훼 하나님을 예수는 사랑의 아버지로 섬겼다. 초기 교회는 유대교의 한 종파로 취급되었으나 박해자였다가 회심한 바울의 대대적인
전통적인 견해에 따르면 이스라엘과 하나님 사이의 계약은 옛계약이요, 예수님과 온 인류의 계약은 새로운 계약으로서 이 새로운 계약에 의해 우리는 구원을 얻게 된다는 것이다. 하지만 하나님 편에서는 옛것도 새것도 없다. 성서는 늘 새로운 것이요, 이전에도 그렇듯이 우리 삶에서 여전히 성취의
Ⅰ. 서론
인간 정신에 있어서 종교의 자리가 어디에 있느냐 하는 문제를 살필 때 몇 가지 그릇된 견해들이 있다. 어떤 사람은 종교를 지식의 일종으로 생각하여 지성(知性; intellect)에 종교의 자리를 둔다. 또 어떤 사람은 종교를 하나님에 대한 일종의 직접적인 느낌으로 간주하여 감정(感情; feelings)에
Ⅰ. 서론
하나님은 세계 창조의 대업에서 모두 창조하시고 좋게 보셨다. 특히 인간을 창조하시고는 더욱 좋게 여기셔서 자기가 창조한 창조활동에 참여케 하셨다. 다시 말해서 인간을 동역자로 생각하셨다. 그래서 하나님은 세상의 모든 것을 만드시고는 매우 좋다고 하셨다. 그렇기에 만물은 창조의
Ⅰ. 예수(예수그리스도, 그리스도)의 어원
예수라는 이름은 그리스도의 역사성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그리스도의 역사성을 부인하는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입증해야 한다. 즉 죽었다가 살아나신 하나님에 대한 유대인의신화가 있다는 점, 복음서의 기록들은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