론 재외동포들에 이르기까지 우리 민족의 동질성 회복에 대한 아주 큰 가치가 있다.
(2)경제적 군사적 가치
경제적인 가치는 첫째로 중국의 1/5에 달하는 천연자원이 매장되어 있으며 경제적 가치가 있는 약 1,500종의 식물이 자생하고 있다.
둘째로 군사적인 측면에서 봤을 때 간도는 우리나라와
2) 중국과의 분쟁
우리의 배타적 경제수역 내에 있는 제주도, 마라도, 남쪽 이어도를 분쟁지역으로 만들려는 중국의 움직임이 갈수록 노골화되고 있다. 최근 자국의 관공선을 이어도 인근 해역에 보내 ‘영유권 주장 시위’를 하는 횟수가 급증하고 있다. 이는 작년보다 2~4배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
Ⅰ. 서 론
지금은 교통이 엄청 발달하여, 전국이 반나절 생활권에 도래하여 지방과 수도권이 가까워지고 있어, 지방과 서울과의 차이가 없는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21세기는 국가보다 지방자치단체가 자치권의 행사를 통하여 교류가 이루어지는 시대가 될 것이다. 소위 선진국이라 불리는 다
Ⅰ. 서 론
간도를 중국에 빼앗기게 된 것은 일제시대 때의 일이다. 일본은 만주의 안봉선 철도 부설권을 얻는 대가로 간도를 청의 영토로 인정하는 간도 협약을 체결 하였다. 또 청은 조상의 발상지라고 주장하며 다른 민족의 이주를 금지시켰다. 하지만 간도는 청의 조상 발상지가 아니라 우리의 조
인간은 지역사회에서 가정을 중심으로 하여 이웃과 더불어 생활하는 것이 정상이다. 그러나 현대사회는 산업화, 도시화의 영향에 따라 핵가족화의 경향과 함께 개인·가족중심으로 되어가고 있으며, 지역사회주민간의 인간관계는 형식적이고 서로 불필요한 존재로, 아니 서로 꺼려하는 관계로 전락되
서론
최근 중국이 동북공정. 즉, 중국의 동북 3성 즉 만주지역에 대한 역사를 연구하는 국가적인 프로젝트를 발표하였다. 이를 통해 중국이 고구려가 중국의 지방정권중 하나라는 주장을 하며 고구려를 중국의 역사로 포함시키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이에 대해 한국의 여론이 비난을 하고 있다. 이
정치이념 내지 정치사상이란 무엇인가? 이는 그리 쉬운 질문은 아닐 것이다. 이들 중 먼저 정치와 사상을 정치와 이념을 구분해서 고찰해보면 좀더 쉽게 접근해 갈 수 있지 않을까 한다. 정치란 북을 바르게 물처럼 다스린다란 뜻이며 사상 내지 이념은 하나의 모토나 주의나 지향성의 개념을 갖는다고
조심스런 예측도 가능 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각종 사회복지제도 자체가 역사적인 산물인 동시에 시대적 사회적 환경에 따른 다양한 인간의 욕구와 관련된 것이기에 천년 전 또는 백년 전의 역사를 급변하는 현대산업사회에 접목시키고 미래를 예측하는 데에는 분명한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본다.
재세이화
이 분들께서 한얼님의 참뜻과 참말씀을 받들어 사람을 크게 유익하게 하기 위하여 사람마다 참사람인 한얼사람으로 세상을 이치로 되게 하여(在世理和) 나라마다 참나라인 한얼나라로 만들었다.
이 참사람과 참나라를 만들기 위하여 단군께선 한얼님과 같이 큰 덕과 큰 슬기와 큰 힘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