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쑈리킴’의 마지막 단락이다. 이에 등장하는 이름이 없는 주인공 소년은 이미 전쟁 이전의 순진성을 지닌 소년이 아니다. ‘쑈리킴’이란 명칭이 지시하듯이 전쟁에 부모를 잃고 이름을 잃고 미군부대 주변을 부랑하는 고아요, 인생과 사회의 치부를 알대로 알아버린, 동심이 훼손된 아이다. 즉 그는
1. 서론
<시대개관>
(1) 625는 어떠한 역사적 사실보다도 풍부하고 다양한 문학적 소재가 되었다. 작자들 은 전쟁이 빚어내는 비인간성과 무의미성 그리고 거기로부터 비롯되는 정신적 물 리적 충격등 전쟁체험을 형상화하였다.
(2) 전쟁이 끝나고 밀어닥친 빈곤과 사상적 공동
전쟁체험을 모국어로 표현하여 더욱 의미를 갖는다. 전쟁체험을 원형으로 한 그의 시세계는 시인으로서의 전 생애를 거쳐 주요한 모티프가 된다.
처음에 그가 보여주었던 서정성의 세계, 그리고 전쟁체험에 의해 변화되는 시세계, 회복에 이르기까지 그의 시세계를 조명해보도록 하겠다.
2-1 초
Ⅱ. 전쟁체험과 1950년대 소설
1. 시대적 배경
이 시기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부분은 6·25가 진행되는 1950∼1953년까지이고, 둘째 부분은 1953년 이후이다.
첫 시기는 6·25로 인해 인구의 사회적 이동이 급격히 증가하였고, 정치적 사회적 혼란이 극도에 달한 시기였다. 이
전쟁과 분단으로 얼룩진 한반도에서 상처받고 손상된 삶을 보내야 했던 한 인간의 개인사적 고백이다. 박완서의 문학은 자서전적 성격을 띠는 작품이 많이 있다. 「엄마의 말뚝」,「그 많던 싱아는 누가 먹었을까」와 「그 산이 정말 거기 있었을까」는 그녀는 자전적인 전쟁체험을 반복해서 쓰고 있
전쟁체험이 작품의 밑바탕에 놓여있어, 전쟁이 인간의 삶과 정신 전반에 미친 부정적 영향을 날카롭게 보여주는 한편 인간 본성에 대한 신뢰를 포기하지 않고 있다. 이러한 작가의 전쟁체험을 바탕으로 그의 문학의 휴머니즘적 요소를 50년대 실존주의 문학의 요소라 생각하여 실존적 휴머니즘 소설의
전쟁(6.25전쟁)을 겪었던 우리도 그 영향권 안에 살고 있다. 문학이 인간의 체험을 바탕으로 만들어진다고 생각할 때, 우리문학에 있어서의 한국전쟁의체험은 문학의 현실 수용이라는 입장에서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한국전쟁으로 인한 생활과 사고의 변화가 1950년대 소설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
Ⅲ 소설
1. 시대적 흐름
1950년대의 소설사적 성격을 구명할 때, 이와 불가분의 상관관계를 갖고 있는 것은 전쟁의 상황이다. 그만큼 1950년대는 한마디로 지적해서 인위적인 재난인 전쟁의 시대인 동시에 전쟁체험과 전후의 분위기가 편재화 하는 수난의 시대였던 것이다. 따라서 문학이 그 시대의 갈
전쟁이 패색이 짙어지던 1944년부터는 해상이 봉쇄되어 관변측 자료마저 식민지 조선으로 들어올 수 없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잔존하던 문서자료의 많은 부분은 한국전쟁기에 다시 노획문서라는 이름으로 미국으로 옮겨가게 되었다. 방학 때마다 많은 한국사 연구자들이 미국의 국립공문서관에 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