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우리나라 절기(한국 절기, 24절기)의 의의
인간이 역을 만드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계절의 변화를 알기 위해서 이다. 음력은 달의 운동에 근거하여 만들어지기 때문에 달의 변화는 잘 나타내 주지만 태양의 움직임은 잘 나타내 주지 않는다. 계절의 변화는 태양의 운동에 의하여 결정되므로 음
Ⅰ. 절기의 세시풍속
1. 추석(秋夕)
음력 8월 15일. 이 말은 《예기(禮記)》의 조춘일(朝春日) 추석월(秋夕月)에서 나온 것이다. 또한 중추절(仲秋節)이라 하는 것도 가을을 초추·중추·종추 3달로 나누어 음력 8월이 중간에 들었으므로 붙은 이름이다. 그러나 한국 고유명절로 추석은 가윗날이라 부르
Ⅰ. 절기의 세시풍속
1. 설
1) 유래
설날은 새해 첫날을 의미하며 원일(元日), 원단(元旦), 세수(歲首), 연두, 연시, 정초라고도 하며 연중 가장 큰 명절중의 하나다. 설은 근신(謹愼)한다는 의미를 갖기도 하는데 해가 시작되는 첫날은 모든 말과 행동을 삼가고 지나간 해를 되돌아보며 새해를 맞는
절기와 성일들』. 보이스사, 1989.p129
이어 성전의 금, 은 보물들을 약탈한 안티오커스 4세는, 유대인의 모든 제사 행위를 금지시키고, 안식일과 할례를 금하며, 이 법을 어기는 유대인은 사형에 처한다는 칙령을 내렸다. 뿐만아니라 예루살렘 성전을 헬라 성전으로 만들고, 제단에는 유대인들이 금
절기의 기원(마카비 혁명) 1/2
세계를 하나의 정신(헬라정책)으로 통일하고자 했던 알렉산더 대왕이
죽은 후 제국은 넷으로 나뉜다. (남:톨레미, 북:셀룩시드)
이스라엘의 운명은 전쟁끝에 셀룩시드 왕국의 지배하에 들어가게 된다.
(셀룩시드 왕국의 헬라화 정책은 안티오쿠스 4세에 이르러 극
절기를 중심으로 우리 민족 공동체사회의 삶의 양식을 살펴보고, 전통사회의 값진 자산(資産)을 정돈하여, 장점을 계승시키고 단점은 보완하여 참문화, 참세상을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전통문화의 참 진가(眞價)를 알게 되어 내 것은 무조건 경시(輕視)․폄하(貶下)하고 남의 것만을 숭상(崇尙)하는
절기의 구분
너는 매년 삼차 내게 절기를 지킬찌니라
너는 무교병의 절기를 지키라
내가 네게 명한대로 아빕월의 정한 때에 칠일 동안 무교병을 먹을찌니
이는 그 달에 네가 애굽에서 나왔음이라 빈 손으로 내게 보이지 말찌니라
맥추절을 지키라
이는 네가 수고하여 밭에 뿌린 것의 첫 열매를
우리나라는 유라시아 대륙 동안의 북위 33 ˜ 43。 사이의 중위도 지역에 위치하여 대륙의 영향을 직접 받아 같은 위도의 다른 지역에 비해 연평균 기온이 낮고 기온의 연교차가 매우 큰 대륙성 기후의 특색이 나타난다. 우리나라에서 대륙성 기후의 정도는 해안에서 내륙으로, 남에서 북으로 갈수록
인간은 기후의 변화에 훌륭히 대처하며 살아가고 있다. 그러나 자연은 인간처럼 빠르게 기후에 적응해 주지 않는다. 16˜19세기까지 자연의 변화에 당황하면서 살았던 인간은 점점 그 자연과 기후에 적응하며 살게 된다. 사람들은 기후의 비극 뒤 미국과 같은 나라로 대량 옮겨가기 시작했다. 물론 미
① 설날 (음력 1월 1일)
설날은 음력 정월 초하룻날인데, 농경의례와 민간 신앙을 배경으로 한 우리 민족 최대의 명절이다. 설날에 먹는 대표적 절식은 떡국을 비롯하여 만두, 편육, 빈대떡, 약식, 인절미, 단자, 식혜, 수정과 등이다. 이 음식들은 세주와 함께 나박김치, 장김치, 깍두기 등이 오르는데, 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