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훈 장교, 보도 장교로 칠 년 동안 복무하면서 4·19 혁명과 5·16 혁명을 겪었다.
그는 1959년 <자유문학>에 단편소설 「그레이 구락부 전말기」, 「라울전」이 추천을 받아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듬해 「가면고」와 장편소설 「광장」을 발표하여 문단에 두각을 나타냈다. 소설 「가면고」는 현대인의
전하고 있다.
정현석(1864-1906)은 음악적인 측면으로 보면 십이가사이고 문학적인 면에서는 가사작품인 <춘면곡> <처사가>를 각기 장단구 29구와 30구로 번역을 하였는데 이 한역가들은 교방가요에 실려 전한다. 그리고 <환산별곡>이 역시 정현석에 의하여 7언고시 22구로 한역되어 교방가요에 실려 있다.
Ⅰ.서론
ⅰ)서울의 경화사족과 향촌사족의 문화적 격차
서울이 대도시로 발달함에 따라 서울과 향촌간의 사회적 분기는 심화 되었고, 이는 경(京)․향(鄕)간의 문화적 격차를 야기했다. 즉, 서울과 향촌이라는 지역적 개념은 더 이상 지역적 개념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그 속에 문화적 층위
문학계도 예외가 아니었다. 16세기에 당시풍(唐詩風)이 시단을 풍미하였던 것에 대한 비판으로 17세기 초에는 명대(明代)의 진한고문풍(秦漢古文風)이 대두되었다. 그러나 이 풍조 역시 당송고문론(唐宋古文論)이 제기되면서 비판을 받게 되었다. 주로 노론계(老論系) 문인들에 의해 당시(唐詩)는 물론
Ⅰ. 서 론
아동문학은 아동을 독자로 삼는 문학이나 동심을 그리워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얽힐 것을 목적으로 하는 문학이며, 문학성과 더불어 교육성, 예술성, 발달적 적절성을 고려한 문학, 동요, 동시, 동화의 총칭이라 할 수 있다. 아동문학은 아동의 기본적 욕구 및 발달이론과 밀접한 관련을 맺
서론 - 조선의 문학
한문 고전의 문화적 배경인 동아시아의 한문 문화권에는 일찍부터 유불도의 사상이 인간사회와 자연세계의 관계 및 그 중심점을 두고 서로 다른 관점을 대표해 왔던 전통이 있으며 그러한 사유인식은 현실권의 문학과 방외적 취향의 문학에 다각도로 영향을 끼쳤다. 이러한 경향의
1. 서론
한국 현대문학사에서 1950년대는 하나의 전환점을 이룬다. 해방공간의 혼란이 수습되지 않은 상황에서 1948년 남북한은 각각 이데올로기가 다른 단독정부가 세워졌고, 곧 이어 6·25라는 미증유의 전쟁과 더불어 1950년대는 시작되었다.
일제의 질곡에서 벗어나 모국어의 자유로운 구사로 자아
문학)의 정의
가사는 한자로서 歌辭 또는 歌辭로 표기하고 있다. 이 명칭의 사용 예를 보면, 전자는 조선조 초에 편찬된 시가집인 <악장가사>의 책 제명으로 사용된 것을 비롯하여, 김춘택의 [東方歌詞中如鄭松江前後思美人曲最勝]이라는 대문이 있고, 이수광의 <지봉집>에도 [俄國歌詞雜以方言]이라
Ⅰ. 가사(가사문학)와 사대부가사
사대부는 관직상으로는 5품 이하의 관료인 士와, 4품 이상의 관료인 大夫를 뜻하는 데, 통칭 양반계급으로 일컬어진다. 양반 사대부는 조선조의 지배층으로서 유교이념을 사상적 배경으로 그들의 인생관과 세계관을 펼치고 있다. 이들에 의해 주로 지어진 사대부가
Ⅰ. 가사(가사문학) 복선화음가 작품분석
<복선화음가>는 1인칭 화자가 자신의 고달팠던 시집살이를 회고하면서 이제 시집가게 된 딸에게 훈계를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따라서 이 작품의 전반부는 현재 딸에게 훈계를 하고 있는 1인칭 화자의 과거 이야기이다. 그런데 이 과거의 일이 완전히 현재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