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 '청소년'은 아직 어른이 아닌, 단순히 미성숙한 존재로 이해되었다. 따라서 청소년 인권에 대한 이해가 낮았고, 청소년 개개인의 존엄성과 개성을 존중하기보다는 사회적, 성인적 관점에서 바람직한 것으로 판단되는 틀에 따라 이를 제단화하고 통제하려 하였다.
이를 여실히 드러내는 것
제단화》와 함께 템페라 대신 유화 물감을 쓴 그림 중에서 가장 오래되고 유명한 그림이다. 1842년 런던의 내셔널 갤러리에서 이 그림을 구입하여 전시하고 있다.
그림의 세부 묘사에 쓰인 환각법은 완성될 당시에 주목을 받았으며, 특히 빛을 이용한 실내 공간의 재현은 "방에 살고 있는 사람뿐만 아니
제단화 <암굴의 성모>(각각 1483~1486, 1491~1508경)와 같은 고귀한 작품들을 계속해서 의뢰받아 제작했다.
<수태고지>는 레오나르도의 뛰어난 원근법 사용을 보여준다.
격조 있으면서도 예의바른 태도로 인해 레오나르도는 호감을 샀고, 회화와 조각, 축성 설계 및 건축과 기술에 대한 조언에 이르기까지 다
제단화를 장식할 그림틀이나 금속대, 의자, 책상다리, 가구 따위에 금칠을 입히는 일에 전문이었다.
8세부터 56년까지 신부가 경영하는 학교에 다녔으며 이 학교에서 평생의 벗, 마르틴 사파데르와 알게된다. 12살이 되던때 데생을 배워 그림과 인연을 맺는다. 13세엔 처음 붓을 잡았지만 왕립 미술아카
제단화를 비롯한 기독교 주제 그림을 많이 그렸다. 그 중 벨기에 최대의 교회인 안트베르펜 대성당에 있는 [십자가를 세움]은 이 분야의 대표작이다. 이 작품들은 일본 애니메이션으로 더 친숙한 위다(Ouida)의 동화 [플랜더스의 개]에서 화가를 꿈꾸던 가난한 소년 네로가 보고 싶어하며, 이 작품을 볼 수
공부를 하기도 했다.
1470년대부터의 보티첼리는 피렌체의 권력가인 메디치가의 후원을 받아 본격적으로 자신의 예술 세계를 보이게 되었다. 미켈란젤로가 그린 천정화로 유명한 시스타나 성당의 측벽장식화를 그리기도 하였고, 그 외 여러 성모상들과 종교 제단화에서 개성적인 인물상을 보여준다.
했으며 그래서 대기의 색조와 인물의 색조를 뒤로 갈수록 흐리게 묘사.
에이크는 이 그림을 통해 기독교 교리의 핵심을 두 폭 제단화에 사실적으로 묘사함으로써 사람들을 구원으로 초대하고 있음
화면의 구성적인 면이나 내용상의 상징성에 있어 종교화의 정형성을 확연히 보여주는 작품
제단화는 초기 플랑드르 회화의 시작과 절정을 모두 보여준다. 구속되지 않은 자연에 대한 애정을 표현하고 있는 반 에이크 형제의 예술상은 정적(靜的)·의례적이나 강건함을 지니고 있으며, 작품에는 경건한 영적 존재가 스며들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4. ‘얀 반 아이크’의 작품적 성격과 특징
제단화 《암굴의 성모》와 98년에 완성된 산타마리아 델레그라치에 성당 식당의 벽화 《최후의 만찬》 등을 그려, 객관적 사실과 정신내용을 훌륭하게 융합시킴으로써 다음 세기의 고전양식을 이미 달성하였다. 조각에서는 장대한 프란체스코 기마상에 착수하여 93년 11월 그 모델을 완성하였으나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