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건강유지를 위한 선조(조상)들의 지혜
우리나라에서도 현대적 증기욕을 개발하여 사용하였다는 기록도 있는데 조선조 세종 때에는 한증법을 개발하여 한증대선사천우와 을유 등에게 병자를 구출하게 하였다. 특히 어의를 파견하여 한증을 하기 전에 진찰을 한 후 고혈압 등의 병객에게는 한증을
Ⅰ. 조상(선조)의 절약정신
1. 짚을 이용한 생활 도구 만들기
짚은 농사를 짓고 난 다음에 얻는 부산물로, 농사와 관련된 생활 용품의 모든 것이 짚으로 만들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초가의 지붕부터 짚신, 가마니, 멍석, 삼태기, 망태 등이 그 예이다.
2. 조형성이 뛰어난 조각보
못 쓰게 된 천
3. <조상신본풀이>에 대한 유형적 분류
(1) 일월조상 개념 분류에 의한 유형화
이는 현용준이 「제주도 신화의 수수께끼」(229-247쪽)에서 제시하는 것을 기초로 하여, 조상신의 성격에 따라 유형화한 것이다.
① 벼슬을 한 걸출한 혈연조상이 일월조상이 된 경우; <윤대장본>, <이만경본> 등: 김찬흡
1. 조상제사의 기원과 역사
예전부터 조상제사는 있었지만, 완전히 정착된 것은 조선시대이다. 〃조선은 유교국가였고 후대로 갈수록 주자학을 신봉하는 경향이 강해졌다. 그렇기에 많은 양반들이 주자가 저술한 책 중에 하나인 <주자가례(朱子家禮)>를 읽었고, 책에 나오는 사시제(四時祭)·초조제(初
지난 9월23일에 이뤄진 행정자치부의 국정감사에서는 정부가 서비스 중인 ‘조상땅 찾기 사업’이 도마에 올랐다. 이 행정 서비스를 통해 많은 친일파 후손들이 그들의 조상들의 땅을 찾아간 점이 문제로 지적되며 이 사업을 중단할 것이 요구되었다. 이 문제에 대해 행정자치부는 친일파 후손들이 이
하에서 담당하였다. 문중이 수행하는 가장 중요한 기능은 조상에 대한 봉사로서 제사의례를 통하여 조상숭배사상을 고취하고 집단의 영속화를 꾀하는 부계중심의 혈연질서의 유지였다. 이를 위해 문중은 항렬과 연령의 존중, 종손과 문장에 대한 존경, 예의, 동족간의 화목 등을 강조하였다.
조상제사 문제의 시발점이 되었다.
16세기 말 최초로 중국선교에 나섰던 마태오 리치 등 예수회 선교사들은 적응주의적 입장에서 제사를 허용하고 있었으나 이보다 반세기 늦게 들어온 도미니코회와 프란치스코회는 이 선교방침에 반대하여 교황청에 문제를 제기함으로써 논쟁이 시작되었다. 파리
조상이 누군지 많은 사람들이 의아해 하고 있으나 그들은 골족이 조상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오늘날의 프랑스4공통C) 다양한 인적 구성을 가진 모자이크 사회인 현대 프랑스에서 ‘우리의 조상 골족’이라는 공화국 교과서가 가르치는 골족 신화의 문제점은 무엇인지 알아보기로 하자.
1. 들어가는 말
우리나라 기독교인들 중 상당수는 ‘죽은 조상에 대한 제사’와 관련하여 매우 심각한 고민을 하고 있다. 몇 대에 걸쳐 기독교를 받아들인 소수의 ‘복받은 가정’을 제외하고, 대다수의 그렇지 못한 가정들은 조상에 대한 제사 때문에 믿지 않는 친족들과 참으로 견디기 힘든 갈등관
인간의 기원문제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견해나 학설이 있지만, 크게 자연적인 것과 초자연적인 것으로 나눌 수 있다. 자연적인 모델에서는 다윈의 진화론인 그 대표적인 것으로 사람은 우연적인 원자 결합의 산물로 아메바를 거쳐 원숭이에서 진화했다는 학설이다. 또 자연적으로 생명이 발생할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