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포니슴이란
18세기에 열광하던 중국풍을 대신하여 유럽에 유행한 일본취미의 열풍으로 자포니슴(Japonisume·불어)이라는 용어의 의미는 적어도 미술사관계자의 사이에서는 거의 공통의 이해가 성립
자포니슴이란『일본의 문화·양식의 영향을 받은 유럽의 미술·공예나 문화의 표현 방법」을 지
조선조에 들어서면서 분청사기는 백자와 함께 뿌리를 내리기 시작해 백자를 제치고 왕성하다가 임진왜란을 계기로 잔취를 감추게 되면서 백자 본위로 발전되었다.
1) 분청사기의 소멸 원인
Ⅰ. 임진왜란으로 침략군에게 많은 도공들이 납치되고 생산 시설이 모두 파괴되었다.
Ⅱ. 전쟁으로 인한 피
1. 일본 열도의 인종 변화에 관한 여러 학설에 대하여 논하시오. (4점)
일본 열도의 인류의 역사는 약 10만 년 전에서 약 3만 년 전 사이에 시작되었다. 당시의 일본 열도는 아시아 대륙과 붙어있었기 때문에 시베리아나 화베이 일대의 몽골 인종과의 문화 교류가 이루어졌다. 유라시아 대륙과 연결되
1, 다도(茶道, さどう/ちゃどう )
다도(일본어: 茶道, さどう/ちゃどう 사도/차도[*])는 일본의 차 의식을 말한다. 다도를 차 의식을 포괄하는 의미로 사용하지만 대개는 일본의 차 의식을 지칭한다.
차를 통한 정신수양으로 차의 고전적인 형태는 약용으로 마시고 부처님께 공양물로 올리는 한편으로
조선조에 들어오면서 백자와 같이 분청사기는 뿌리를 내리기 시작해 백자를 제치고 왕성하다가 임진왜란을 계기로 자취를 감추게 되었다.
분청사기가 소멸하게 된 원인은 첫째 임진왜란으로 침략군에게 많은 도공들이 납치되고 생산 시설이 모두 파괴되었으며, 둘째 전쟁으로 인한 피해가 막심한데
도공,야공, 와공 등 많은 기술자들과 함께 도일하여 일본인들에게 글을 가르쳐 학문과 인륜의 기초를 세웠으며, 일본가요를 창시하고 기술공예를 전수하여 일본인들이 큰 자랑으로 여기는 아스카문화와 나라(내랑)문화의 원조가 되어 일본사회의 정치 경제와 문화 예술을 꽃 피웠다. 백제가 일본 역사
1. 일본 열도의 인종 변화에 관한 여러 학설에 대하여 논하시오.
일본 열도의 인종 변화에 관한 학설들은 조몬인-야요이인-현대 일본인의 순으로 혹은 대신 아이누인을 순서에 넣어 열도의 주류 인종이 바뀌어왔다고 주장하는 교대설, 조몬인을 기조로 하여 대륙의 이주민들과 조몬인의 혼혈로 현재
却說孫承宗在遼, 因朝中?宦用事, 刑賞倒置, 心中懊?異常;
각설손승종재요 인조중엄환용사 형상도치 심중오창이상
각설하고 손승종은 요동에 있을 때 조정의 환관이 일을 하는데 형벌과 상을 거꾸로 하니 마음이 매우 슬프고 번뇌하였다.
適屆熹宗壽期, 意欲借祝賀爲名, 入朝面劾??。
적계희종수기
조선에서 행해졌던 태형처럼 신체에 직접 해를 가하는 형벌들은 지금의 시각에서는 ‘이것이 과연 합리적이라고 말할 수 있는가?’ 라는 의문이 들 수도 있겠으나, 조선의 형벌체계도 유교적 민본의식이라는 특정한 사상에 근거해서, 그 사상을 현실에서 구현하는 방식으로 체계성을 지니고 운영되었
등 무형의 문화적 소산을 말한다. 우리는 외세의 침입으로 유형 문화재 약탈은 물론 도공, 공예가와 같은 인간문화재를 잃는 무형문화재 약탈 또한 이루어진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문화재 환수를 다루는 본 연구에서는 실질적 환수를 논의할 수 있는 유형문화재로 연구의 범위를 좁히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