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정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마을마다 존재하는 당의 수가 한결같지 않으며 않으며 마을 신앙민이 모시는 당신의 수도 마을마다 다르다. 그러나 당의 수와 당신의 수가 비례하는 것 또한 아니다. 당은 하나일지라도 그곳에 모셔진 신이 여럿이거나 혹은 다른 기능을 하는 신이 동시에 하나의 당에 좌정
좌정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마을마다 존재하는 당의 수가 한결같지 않으며 마을 신앙민이 모시는 당신의 수도 마을마다 다르다. 그러나 당의 수와 당신의 수가 비례하는 것 또한 아니다. 당은 하나일지라도 그곳에 모셔진 신이 여럿이거나 혹은 다른 기능을 하는 신이 동시에 하나의 당에 좌정하고 있
좌정되는 가신이라는 다소 교집합적인 성격을 지닌 신령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신령의 성격에 대한 모호한 구분은 의례의 명칭에서도 혼란을 초래하고 있다. 현재 가제라는 명칭은 가택신앙․가신신앙․집지킴이 등의 용어로 불리우는 데 이는 초기 연구자의 용어사용
③ 막상 집에서 나가라고 하였지만 부부는 생각할수록 어처구니가 없어서 큰딸에게 길에 가서 가믄장아기에게 식은 밥에 물을 말아서 먹고 가라고 전하라고 하였다. 그러나 큰딸은 가믄장아기에게 부모의 마음을 전하지 않고 “부모님이 너를 때리러 오고 있으니, 서둘러 가라”고 전한다. 둘째딸도
Ⅰ. 무가의 개념
1. 무가란 무엇인가
1) 무가의 개념과 범주
무가는 무당이 무속의례를 진행하면서 부르는 노래를 말한다. 무속의례는 굿이 일반적이지만, 독경형태도 있다. 따라서 무가는 무당이 굿이나 독경을 하면서 부르는 노래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노래가 아닌, 말로 구연되는 부분
1. 서론
세계화, 국제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현 상황에서 세계 각 나라는 무한 경쟁과 상호 협력 속에서 상생하고 있다. 따라서 세계를 하나의 울타리로 보고 각각의 민족과 문화의 특징이 고유한 정체성을 바탕으로 조화롭게 공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문화가 우월감이나 열등감 없이 서로의 가치를
나만의 주석 (사무엘하 6-7장)
1. 나만의 주석개요(삼하6-7장)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 다윗 왕을 통하여 예루살렘성에 하나님의 법궤를 이동시켜 좌정 시키고 다윗의 통일적 국가 부흥발전과 영원한 언약이 주어지며 또한 다윗에게 하나님으로부터 성전건축 계획명령의 축복을 받는다. 따라서 제6장은
좌정형 : 억울하게 죽은 여성이 현몽 등의 방법을 통해 마을 사람들의 제향을 받고 당신(堂神)으로 좌정하는 경우. 여기서는 제의를 통해서 원혼의 신원과 마을 공동체의 풍요가 함께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난다.
예) 직지사 금강문 전설, 송씨부인 전설, 곰나루 전설 등
◈ 원혼전설의 결론 전개 방
좌정해 있다고 관념하는 장소이다. 신성을 강조하여 당은 흔히 신장이라고 일컫기도 한다. 당은 무속에서 신앙되는 신이 좌정해 있다고 관념하는 장소이다. 신성을 강조하여 당은 흔히 신당이라고 일컫기도 한다. 제주도의 신당은 어업관련 신앙민들이 신앙하는 신을 모신 해신당, 목축관련 신앙민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