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는 말
중국가족제도사는 제목 그대로 중국의 가족제도에 관한 책이다. 그렇다면 정치와 경제도 아니고 왜 하필 가족제도일까? 사실 한 나라의 사회와 경제, 문화를 이해하는데 있어 가장 기초가 되는 것이 바로 가족이다. 따라서 모든 제도는 가족을 떠나서는 성립할 수 없다. 중국을 이해
(宗族)이라 칭하였는데 실제적으로 어떤 종족(宗族)에는 더 많은 세대들로 포함되었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가족과 종족(宗族)은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동시에 어떤 경우에는 심지어 하나로 병합될 때도 많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오늘날 중국의 가족은 전통 시대의 그것과 어떻게 다른지 논해 보겠다.
가족을 이루었다. 실제 매일의 생활도 감당하기가 벅찼던 대다수의 서민들은 주로 이 같은 소가족을 형성하였으며, 이는 오늘날의 부부가족 혹은 핵가족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중국가족은 부부중심이 아닌 남편, 즉 가장을 중심으로 하는 남성중심의 가부장적 가족제도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중국사회의 정통 이념으로 정립되자, 한자와 더불어 주 변 여러 나라에 확산되어 정치 이념이자 사회 규범의 기본으로 존중되었다. 즉 동아시 아의 발전 과정에서 유교적 전통에서 비롯된 가족주의와 충효윤리, 유교의 차등적 세계 관에 기반한 위계제, 그리고 남녀유별 관념과 가족 내 성
산업화의 과정은 각 나라 고유의 사회문화적 복합성하에서 다양하게 발생한다. 산업화 이후 한국가족은 가족의 구조, 가치관, 가족주기 내의 역할의 측면에서 어떠한 변화를 경험하였는지를 살펴보았다. 또한 70년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한국사회에서 가족 문제로 의뢰된 사례의 분석을 통한 가족
중국의 가부장제에서는 가부장과 가족사이의 권리복종관계가 국가적 규모에까지 확대되어, 군주(君主)가 중국사회 가족적 구성원의 최 정점에 있는 형태였다. 한국의 경우도 봉건사회에 있어서는 이 제도가 지배적이었는데, 가장과 가족성원 사이의 권한격차가 매우 커서 가장의 권위를 중심으로 하
가족 형태의 비중이 늘어났고, 반면 축첩이나, 동양식, 데릴사위와 같은 형태의 결혼제도는 줄어들었다. 따라서, 영화 <홍등>에 나오는 가족관계는 일반적인 것이 아니라 특수한 형태인 셈이며, 그렇기 때문에 이를 통해 20년대의 중국가족이나 여성이 처한 지위를 일괄적으로 이해하려는 시도는 적절하
제도( 피그미족, 에스키모)
․ 복혼제(폴리가미): 배우자를 여러 명의 허용하는 제도- 일처다부제와 일부다처제
<일부일처제>
․ 한 남자와 한 여자가 사회적으로 승인된 영속적 결합을 함으로써 부부간에는 권리와 의무를 가짐.
․ 중국-일본-한국-서구 대부분의 국가들(문명사회),에스키모(
중국은 유교적 종법에 기반을 둔 봉건사회를 유지해 온 국가로서 위계적 질서와 혈연적인 유대관계를 근본으로 하는 사회였다. 이러한 중국특유의 사회구조는 건축과 주택의 공간구성에 영향을 미쳐서 축적 구성 그리고 위계적 구성을 표출되었다.
또한 중국 특유의 가족제도의 영향 또한 무시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