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을 재구성한 여러 가지 시도는 분명히 있었지만, 이러한 정도의 예는 절대 만족스러운 움직임 이라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생각 된다. 고전문학 장르 가운데 고전소설 연구자의 수는 증가하였지만 일반인들에게는 생소해지는 기현상이 벌어졌다. 따라서 고전소설에 대한 이해 확산을 위하
산문문학 발흥기. 양란을 겪으며 평민계층의 자각, 현실 자각의 시기. 실시구시의 학문사조. 언어에는 광범위한 간이화현상.우리 어문에 관한 관심의 고조로 운서에 관한 연구 및 편찬사업
- 현대한국어 : 갑오경장부터 현재까지
2.4. 박병채(1996)
- 고대국어 : 훈민정음 창제 1443까지(전기 1103까지, 후
산문과 다름없는 표현 방법을 썼기 때문이며 표현기교가 극히 낮다”라고 하였다. 정병욱, 「'가시리'少考」,『한국고전시가 작품론1』, 집문당, 1992, p.124
한편 전규태는 <가시리>는 한국시의 원형으로서의 정서적 풍토를 간직한 시라고 하면서 <가시리>와 김소월의 <진달래꽃>을 비교하여 제시하고 있
고전 불교문학의 영향을 계승하고 있다.
앞에서 예를 들었던 작품과 같이 불교는 국문학에 있어서 지대한 영향을 끼친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불교사상이 국문학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그 구체적인 형태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국문학의 장르별로 살펴보고 중국의 불교사상, 문학과 비교하
중국의 고전, 일본의 서적 등을 새벽까지 보거나 밤새워 탐독하느라 새치가 돋아나고, 수염이 은백이 되었다고 한다. 박지원의 외모에 대해서는 그의 아들인 박종채가 《과정록(過庭錄)》에서 묘사하고 있는 것을 보면, 큰 키에 살이 쪄서 몸집이 매우 컸으며 얼굴은 긴 편이었고, 안색이 몹시 붉었으며
4공통) 신라 말의 6두품, 고려 중기의 고문가, 고려 말의 신진사대부, 조선전기의 관각파·사림파·방외인 등 나말여초부터 여말선초까지, 1. 각 시대별로 문단을 주도한 문인과 그 주요 한문산문 작품을 정리하고, 2. 그중 한 문인의 산문 작품 하나를 찾아 읽고 본인의 감상을 자유롭게 서술하기로 하자.
1. 중국문학의 특수성
중국문학
문학은 문화예술의 한 영역으로 중국인들의 마음과 이상을 가장 잘 읽어낼 수 있는 수단이다. 중국은 원시시대부터 한자를 사용했고, 종이와 인쇄술을 발명한 나라로 수 천년 간이나 되는 문학활동의 역사를 지닌다.
<중 략>
예사십일(?射十日)
요(堯)임금 때 열
1. 중국문학의 특수성
? 중국 문학의 특징
1. 역사적 연속성
2. 넓은 영토에서 오는 지역적 특성
- 황하유역 북방
- 장강 이남의 남방
3. 이중적인 계층구조에 따라 형성된 이중적 구조
- 상류사회의 문학
- 하층사회의 문학
4. 한자의 특성
2. 신화(神話), 중국문명의 기원
? 신화(神話)의 정의
1. 일
중국시의 서정적 전통과 현실성을 가지게 되는데 결정적인 내용
초사(楚辭)
남방지역에서 시경과 내용과 형식 면에서 판이한 성격의 노래가 등장
남방의 온화한 기후와 풍부한 물산을 배경으로 기원 - 낭만적이며, 초현실적이고, 화려한 수사가 특징
전국시대의 애국시인인 굴원에 의해 그 면모
, 이는 유학(儒學)에 대한 각성으로 나타난다. 이들은 한(漢)나라의 유학(儒學)과 구별하기 위해서 신유학(新儒學)이라는 말을 사용하였다. 이 신유학(新儒學)은 인간의 본성인 성(性)과 만물의 이치인 리(理)를 《성리학(性理學)》 「인간의 본성은 만물의 이치와 같다」라는 명제 아래 연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