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에 전해지게 되었다. 6세기 전반에 일어났던 신학적인 논쟁은 죄와 은혜에 관한 논쟁이었다. 이 논쟁은 종교회의의 소집없이 교회는 죄와 은혜에 관한 교리로서 받아들이게 되었다. 로마 함락과 대 그레고리 교황 제위 시기 서방에서는 베네딕트 수도원 운동이 시작되었다. 베네딕트는 동료들과 함
Ⅰ. 들어가는 말
중세교회사 시대는 역사적으로는 급격한 변화의 시대를 맞이하였지만 그러한 배경은 고대시대로부터 내려온 영향아래 있다고 할 수 있다. 중세시대가 가지는 급격한 변화는 노예 경제를 주축으로 하던 고대 사회의 경제 체제가 반자유 농민의 노동력을 기반으로 하는 체제로 변해감
1. 들어가는 말
교회사에서 고대와 중세를 나누는 기점은 무엇일까? 중세교회는 우리에게 어떠한 의미를 주는가? 중세교회의 사상과 중세 시대를 연 인물들을 연구하면서 이런 의문이 생겼다.
중세시대 중에서도 초기, 중기, 후기 에 있었던 많은 사상들과 교회의 모습, 스콜라 철학,교황과 십
1. 영지주의의 도전으로부터 로마제국 교회까지를 개관 약술하라
중세는 크게 세 시대로 나눌수 있다. 교회사를 고대•중세•현대로 나눌 때 중세의 초대 교황 그레고리우스 1세 로부터 M.루터의 종교개혁까지(590∼1517)를 중세로 볼수 있으며, 이는 다시 3시기로 구분된다.
초대 교회는 크게 두
20.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회 운동+-수도원주의 영성 -------+
+-스콜라주의 비판 -------+ ⇒ 종교 개혁을 가져온다.
세속운동 --르네상스 ---------+
A. 기본 이념 - 세속적인 것으로, 이 세상의 문화적 삶의 수준 높이려는 운동. 그동안의 교회, 교리 중심적인 것에서 탈피해서 인간이 얼마나 고귀한 것
천상의 장소도 아니다. 신곡에서는 왕국들로 이루어진 세계의 모습으로 그려지는데, 이것의 의미는 연옥이 하나의 단일한 왕국의 수준이 아닌 여러 왕국들로 이루어진 세계의 수준이라는 점, 각 왕국의 사법 및 체계가 다양하게 그려진다는 측면에서 중세 유럽 세계의 현실을 반영한다는 점 등이다.
교회의 사회복지
초대교회는 복음전파와 함께 구제활동도 활발했다. 사도행전 당시 교회가 상호부조를 구제사업의 본질적인 요소로 알고 실천하였음을 보여준다. 사도들은 회중이 맡긴 돈을 각 사람의 필요에 따라 나누어주었으므로 그들 가운데 빈곤한 사람이 없었다. 그러므로 사도들은 계속하여
6) 중세교회의 몰락
13세기 말은 중세교회의 역사에도 하나의 전환점을 이룬다는 것은 교회와 밀접한 관련을 가진 봉건 제도의 경우와 마찬가지이다. 14세기가 시작되자마자 세속적인 지배자에 대해서 행사되었던 교황의 지배권이 회복할 수 없는 정도로 손상되었고 그 후 2세기 동안 기독교 세계의
환영받았다. 또 한가지 요인은 콘스탄틴 황제가 기독교를 국교로 공인(A.D313)한 뒤에 파생된 기독교의 변질과 세속화이다. 종교의 안전과 평안은 결국 완전주의 적인 윤리적 입장을 취했던 교회에 타협주의, 적응주의적 태도를 가져왔고 수도생활은 이를 경계하는 진정한 신자가 되기 위한 해답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