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산교)의 형성과 계통
증산계 교단은 증산 강일순의 사후 그 제자들에 의해 하나의 종교집단체제를 형성하였다. 태을교 역시 증산의 사후에 교단이 성립되었다. 증산계 교단에서 교단이 성립된 것은 1914년 증산을 교조로 하고 首婦 高氏를 증산의 敎統을 계승한 교주로 한 태을교이다. 그러나 태을
2. 증산교의 성립과 흐름
강일순이 화천한 2년 뒤에 강일순의 후처 고씨부인(태모)이 갑자기 졸도한 후에 강일순과 비슷한 언행을 하자 제자들은 강일순의 영이 고부인에게 강림했다 하여 다시 모이게 되었고, 최초의 교단인 선도교(仙道敎:太乙敎)가 형성되었다. 교세가 확장되자 강일순의 추종자
증산교와 대순진리회는 우리 사회에서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소수 종교임에도 불구하고 이들 종교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이 큰 이유는 무엇일까?
증산교와 대순진리회는 우리 주변에서 심심치 않게 접할 수 있다. 다른 민족 종교와는 달리 포교활동의 범위가 넓고, 사회적인 공헌도 많이
Ⅰ. 서 론
민족종교는 구한말에서 일제시대 사이의 사회변혁기에 대두된 새로운 종교운동을 가리키는데 보통 1860년 최수운이 제창한 동학을 그 효시로 간주한다. 민족종교에는 최수운의 동학(東學) 및 천도교계(天道敎系)외에도 김일부의 정역계(正易系), 나철의 대종교(大宗敎系), 강증산의 증산교
증산교의 세계관>
이 종교에서는 세계의 기원을 돌아다 보기 전에 그 존재양식에서부터 출발한다. 그리고 이를 ‘운도(運度)’라는 말로 나타내고 있다.
이 운도는 원래 음양상수(陰陽象數)의 법칙에 의하여 필연적으로 예정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라고 보면서도, 상제(上帝)인 강일순의 권능으로 조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2. 증산교의 종교의례
종교의례는 전통 종교의식, 전통의례와 유사하다. 다음에서 먼저 신앙대상이 되고 있는 증산에 대한 명칭을 살펴 보고, 종교의식에서 드러나는 신앙의 대상과 신앙대상의 특징, 그리고 각 교파의 종교의례와 종교의례의 특징에 대해 살펴본다.
제 1장 서론
Ⅰ. 연구 목적
기독교와 불교 그리고 천주교, 이 세 종교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종교이다. 우린 처음에 취지대로 이 세 종교의 차이점에 대해 조사하려고 자료 수집을 시작했다. 하지만 그건 그다지 우리의 공부거리가 되지 못했다. 인터넷이나 서적에 있는 내용들을 가져다가 베
Ⅰ. 원불교 정산종사(정산송규종사)의 생애
정산은 경북 성주에서 1900년 8월 4일 송벽조와 이운외의 삼남매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성은 송씨이고 그 법명은 규이고, 법호는 정산이다. 어렸을 때의 교육 배경을 보면, 8세부터 가문의 전통에 따라 유서(四書三經 등)를 대강 통독하였다. 그는 말하기를 나
1. 서 론
개항 이후 일제 강점기동안 한국 사회에는 정교분리 담론, 종교의 자유 담론, 신도․불교․기독교 위주의 공인 종교 정책 등 제반 상황이 전개됨에 따라서 다양한 종교단체들이 등장하였다. 현재도 종교단체의 수는 일반적인 인식 이상으로 많은 편이다. 2008년 현재, 한국에는 자생
④ 도기
대순진리회의 '도기(道旗)'는 구천상제의 대순(大巡)하신 진리를 상징적으로 표현한 도안을 넣어 만든 것이다.
도기의 삼원(三圓)은 천, 지, 인 삼계를 표상 한 것으로 전 우주를 뜻한다. 외원(外圓)은 하늘을 뜻하고 중원(中圓)은 사람을 뜻하며 내원(內圓)은 땅을 가리킨다.
동서남북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