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시대에는 개경(중앙 무대)에서 벼슬하던 귀족계급을 경족京族이라 하고 지방세력(地方土豪)을 향족鄕族이라 하였다.
조선시대는 고려때 향족과 유사한 양반계급인 사족士族들이 지방으로 분산 하여 거주 하였는데,이들을 재지사족(在地士族)이라 하였다. 향촌을 지배하던 세력이라고 하면 맞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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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단군신화를 통해 고조선 성립 배경을 알아보고, 단군신화의 역사적 의의를 설명하시오.
(1) 단군신화를 통해 고조선 성립 배경
단군신화의 시기는 후기 신석기를 거치면서 사회는 정착 농경생활권이나 어렵, 수렵 생활권
사족의 향촌 지배 방식은 조선시대의 지방 행정 체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사족은 지방 행정을 책임지는 주요한 지배층이었으며, 각 지역의 향촌을 관할하였다. 향촌에 대한 지배력을 가진 사족은 지방에서 권력을 행사하며, 지방 사람들의 생활과 경제 활동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향촌 지배
사족들의 자치기구였던 유향소는 더 이상 그 기능을 발휘할 수 없게 되었다. 18세기 중엽을 전후로 하여 이들 재향사족은 점차 유향사족을 떠나 서원과 향교를 근거로 결집하게 되고, 유향소는 수령에 의하여 그들이 차대하던 서얼․평민 출신의 양반과 일부 잔류 향반들로 메워지게 되었다. 이를 '
지방정치 체제인 사족이 존재했다. 사족은 대부분 농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집단적 자치체제였으며, 특정 지역에 거주하는 몇몇 가문들이 결사체로 모여 혈연이나 공동체적 연결고리로 인해 자체적인 지배 체제를 형성했다. 이러한 사족들은 지방사회에서 균형과 안정을 유지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지
사족이 지방 행정을 책임지는 주요한 지배층으로서 지방에서 권력을 행사하며, 지방 사람들의 생활과 경제 활동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향촌 지배 방식은 조선시대 지방 행정의 특징 중 하나이며, 조선 왕조의 정치 철학인 선왕 정치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처럼 역사적인 사실과 함께 각 시대의
왕권 강화와 함께 집권화를 이루는데 큰 역할을 했다.
한편, 조선시대의 사족은 지역 공동체를 자율적으로 조직하고 감독하는 지방정치 체제였다. 사족은 대다수의 농민을 대상으로 한 집단적 자치체제였으며, 한 지역에 살던 몇몇 가족들이 결사체로 모여 살며 혈연이나 공동체적 인연으로 인해
4) 사족의 반란
폐번치현 이후, 정부의 개화 정책에 반대하는 사족, 과거의 특권을 잊을 수 없었던 사족, 정한론을 지지하는 사족들의
반정부 감정이 고조
사가의 난 : 1874년 사가의 사족이 참의직을 지낸 정한파의 에토 신페이(江藤新平)를 수령으로 반란
질록 처분 : 1876년 정부는 가록을 폐
사족
-경제적으로 서울의 상업자본과 결탁
-중앙관직 독점
-지역적 분화->문화의 변화
시조를 향락과 유흥의 공간에서 흥취를 돋우는 수단으로 창작
향촌사족
- 중앙에 진출하지 못한 채
지방에 머물 수밖에 없게 됨
-지역적 분화->문화의 변화
시조에서 사대부 고유의 정체성과 전통적 의식을
사족 - "사대부지족"의 준말. 사대부가 될 수 있는 족속. 양반신분층을 지칭하는 용어.
= 사류
사대부(士大夫) < 사림(士林) < 사류(蛇類) < 사족(士族)(가장 넓은 양반층을 포함하는 의미)
양반의 성립과정
고려시대의 양반
초기
① 건국초기 - 개국공신, 호족세력(지방에 근거를 둠)
② 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