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은 힘이다’라는 명제가 참이라는 것에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그다지 없을 테지만, 인류 역사상에서 폭력이 지식을 지배한 때도 분명 있었다. 이 때는 가장 큰 물리력을 동원할 수 있는 자가 권력의 정점에 설 수 있었다. 그렇다면 지식이 물리력을 몰아내고 마침내 권력의 최상단에 서기까지 어떠
지식주의
(독점+속도+합리적 전통성)
기업은 DB구축, 초 국가 기업화, 금융의 세계화
기술발전에 발맞춘 지속적 혁신 필요
참여구조화 : 시민은 단순 소비자에서 탈피
세계화의 영향을 받으면서 기술구조의 지원아래 활발한 정치 참여, 일반 지식주의
지식권력의 작동 양식
물질적 생산 산업
Ⅰ. 들어가기
푸코는 주로 학문적 전문지식과 결탁한 권력을 연구하였다. 학문적인 전문지식은 학문하는 사람들에게만 ‘선택-배제-표준화’의 단계를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관습, 고정관념, 기초교육의 형태로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권력이 의도한 대로 가치관을 형
지금 이 시대에 와서는 ‘지식은 힘이다’라는 명제가 참이라는 것에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그다지 없을 테지만, 인류 역사상에서 폭력이 지식을 지배한 때도 분명 있었다. 이 때는 가장 큰 물리력을 동원할 수 있는 자가 권력의 정점에 설 수 있었다. 그렇다면 지식이 물리력을 몰아내고 마침내 권력의
Ⅰ. 서론
지식은 경제를 초기호적인 것으로 몰고 간다. 이전의 공장굴뚝 돈에서 초기호적인 돈으로 권력이 이동하는 것이다. 여기에 권력 뿐 아니라 권력의 스타일까지 변화하고 있다. 여러 개인주의자, 과격파, 배짱파, 괴짜들 혹은 기업특공대까지 조직하는 사람들이 권력의 스타일을 교활한 것으로
지식국가로서의 영역이다. 이는 국가의 권력이 사라지거나 탈정치화되는 것이 아니라 국가의 권력이 국가 구성원이라는 하드웨어를 구동시키고, 업무 코드를 프로그래밍하며, 조직간의 커뮤니케이션을 매개하는 일종의 '소프트웨어 국가'로 재편되는 것을 의미한다.
(2) 동아시아 네트워크 국가와
감동시키는 영향력, 모두가 금욕자의 자기 극복과 순교자가 파악한 불멸성과 같은 그런 권력을 추구하는 존재로 보았다. 이러한 니체의 이론에 강력한 영감을 받은 현대의 구조주의 철학자 미쉘 푸코는 권력이 작동하는 방식에 주목했다. 가장 일관된 철학적 회의주의자 였던 푸코는 ’지식 없이 권
지식을 분류 하거나, 단일화하거나, 하나의 틀 속으로 묶는 것 등에 반대하는 입장-에 배치
단지 포스트모더니즘은 단순하고도 환원적인 틀에 저항하는, 복잡하고 다형태적인 것
2)시대적 배경
-이데올로기의 대립구조가 공산권의 몰락과 함께 해체
->상대적으로 경시되어 왔던 비이데올로기적
■ 푸코는 서양의 세계관에서 당연하고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고 있던 여러 이념적 전제들의 은폐된 이면과 계보를 현미경처럼 자세하게 드러내 보임으로써, 그러한 전제들에 귀속되어 왔던 정당성과 보편타당성의 허구적 성격을 폭로한다. 푸코는 이러한 과정에서 철학과 사유를 체계화, 전체화
Ⅰ. 서론
지식과 권력(power)은 형용모순이다. 지식 그 자체는 자유로운 논쟁과 소통을 전제로 해서 존립가능하기 때문에 권력을 지향하지 않으며, 지식이 곧 권력을 창출하지는 않는다. 특히 근대적 지식은 기본적으로 인간의 해방을 지향하고 있으며 비판의 정신을 간직하고 있다. 그리고 근대적 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