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개혁과 르네상스는 지식 그 자체의 정의를 바꾸었다. 앎의 유일한 잣대였던 성경은 그 위상이 격하되고 사회 과학과 자연 과학의 합리성이 지식 그 자체를 정의해 나가기 시작했다. 지식생산의 주체가 성직자에서 학자로 변화하고 지식권력이 혈통 권력과 물리적 권력을 앞서나가기 시작했다.
종교 개혁과 르네상스는 지식 그 자체의 정의를 바꾸었다. 앎의 유일한 잣대였던 성경은 그 위상이 격하되고 사회 과학과 자연 과학의 합리성이 지식 그 자체를 정의해 나가기 시작했다. 지식생산의 주체가 성직자에서 학자로 변화하고 지식권력이 혈통 권력과 물리적 권력을 앞서나가기 시작했다.
대립되는 양상을 보인다.
하지만 이러한 신인문주의적 교육이념이 계몽주의 교육에서 노정된 문제에 대한 확실한 대안을 제시했다고 판단하기는 어렵다. 앞서 언급했던 Niethammer가 제시한 신인문주의적 교육이념의 경우 계몽주의의 문제점을 분명하게 제시했지만 이는 이념적으로 단지 계
없는 내용이 인간 선택의 조건이 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나아가 웹이라는 공
간은 표현의 자유의 탈을 쓴 바닥을 향한 경쟁으로 달려가고 있다고 많은 전문가들이 경고하
고 있다.
5) 반쪽짜리 민주주의 결론
앞서 인터넷 네트워크의 구조적 특성과 권력집중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알아보았다
권력은 생산 수단이나 소유에 기초하지 않고 자유롭게 세계를 넘나드는 정보-문화 권력으로 이들을 ‘유목민’이라 부르기도 한다. [코드 훔치기], 고종석, 마음산책. 2000
이와 같이 정보사회를 미화하는 아탈리의 개념인 ‘하이퍼 계급’은 널리 퍼져, 현재는 아탈리의 정의를 넘어서서 미래사회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