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형기(李炯基)론
1. 생애 및 활동
이형기는 1933년 1월 6일 경상남도 사천군 곤양면 서정리 속칭 ‘솥골’이라는 곳에서 2남 2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시인의 출생 당시 집안 형편은 매우 어려운 편이었다. 아들이 군청 서기라도 되어주길 바랐던 그의 아버지는 졸업 후 취직문제를 고려해서 그를 진주
이형기(李炯基)론
1. 이형기의 생애
이형기는 1933년 1월 6일 경상남도 사천군 곤양면 서정리 속칭 ‘솥골’이라는 곳에서 2남 2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시인의 출생 당시 집안 형편은 매우 어려운 편이었다. 아들이 군청 서기라도 되어주길 바랐던 그의 아버지는 졸업 후 취직문제를 고려해서 그를 진주
이형기
1. 작가의 생애
이형기는 1933년 1월 6일 경상남도 사천군 곤양면 서정리 속칭 ‘솥골’이라는 곳에서 2남 2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시인의 출생 당시 만주로 떠나버린 외가 때문에 시인은 외가와 어머니를 좋아하지 않았다. 「달빛」, 「겨울소나기」같이 아버지에 대한 추모의 정을 노래한 시
Ⅰ. 서론
- 한국의 불교 전래와 불교음악
불교는 삼국시대에 처음 전래 되었다. 삼국 중에서도 고구려가 가장 먼저 불교를 받아들였는데, 고구려 소수림왕 2년인 372년이 그 전래 시기이다. 인도에서 발생한 불교는 서역지방을 거쳐 중국에 전래된 후, 새로운 중국의 불교문화를 이루었다. 그리고
2) 기원
조선의 종묘가 이룩된 것은 1395년이며 이 때의 종묘제례악에는 당악·향악·아악 등을 두루 써왔다. 1425년 세종대왕은 친히 종묘에 제향하고 환궁한 뒤 이조판서 허조에게 "종묘대제에 먼저 당악을 쓰고 겨우 종헌에서야 향악을 쓰니 앞으로는 조고 신령께서 생시에 익히 들으시던 향악으로 아
-중국 상고시대에 기원을 둔 음악
-송나라 아악이 고려에 전해진 후 조선 세종 때에 아악을 정비하여 궁중의 제례와 조회음악을 새로 만들었지만 계속 발전하지 못하고 현재는 문묘제례악만 남음
-중국에서는 이미 사라지고 우리나라에만 남아 있음
-황종궁
-영신례의 12곡은 황종궁을 원곡으로 하
절에서 주로 재(齋)를 올릴 때 부르는 노래
부처님의 공덕을 찬양하는 노래
1973년에 중요무형문화재 제50호로 지정
유치(由致)나 청사(請詞) 같은 축원문을 요령(搖鈴)을 흔들며 낭송
1. 그 절에 속한 승려가 하는 범패
2. 곡조가 비교적 쉽다
3. 재 올리는 사람들 축원하는 내용
4. 가
Ⅰ. 서론
국악교육은 음악교과서에서 그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의 교육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음악교사의 국악에 대한 이해 부족과 현장에 있어야할 시청각 교재의 미비함으로 인하여 국악교육이 제대로 시행되고 있지 않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은 국악교사
1.연합의 법칙
영국의 연합주의자들은 몇 가지 중요한 연합의 법칙을 발견했는데 그 중에서
중요한 것으로 근접성, 빈도, 강도가 있다.
1. 근접성
첫 번째 변인은 근접성이다. 우선 연합이란 함께 일어나는 두 사상들간의 연결
을 얘기하는데 그는 곧 두 사상들이 근접함을 말한다.
근접성에
Ⅰ. 들어가며
무용음악. 우리는 ‘음악’이라는 뒷 단어에 더 악센트를 주며 연구를 시작하였다. 무용음악이라 하면 사전적 의미로는 무용 작품의 창작을 위하여 만든 음악 이라 하겠다. 하지만 우리가 연구를 하면서 알게 된 것은, 무용음악이 꼭 작품의 창작을 위해 만든 음악이라기 보다 기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