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레퀴엠의 뜻은 무엇이며 어떻게 변천했는지 서술해보세요.
레퀴엠은 로마 가톨릭교회에서 위령미사 때 하나님께 죽은 자의 영혼에 안식을 주기를 청하는 전례 음악이다. 15세기 이전까지는 단선율 성가로 불리었고 이후에는 주로 폴리포니로 작곡되었다. 17세기에는 바로크 양식의 푸가 형식으로
음악의 정의
-음이란 소재로 한 시간예술, 즉 박자, 가락, 음성, 선율, 화성, 음색 등을 갖가지 형식으로 조화하고 결합하고 정한 법칙과 형식으로 종합해서, 목소리나 악기를 통하여 사상 또는 감정을 나타내는 시간 예술
음악의 구성
①멜로디(Melody) : 음악의 주체가 되며 작곡가의 주체성과 관련
②
찬송가를 작곡할 정도로 교회 음악가이기도 했다.
루터, 츠빙글리, 칼빈 이 세 사람은 종교개혁에 대한 업적도 크게 인정받고 있지만 기독교음악에 끼친 영향 또한 지대하다고 할 수 있다. 이 세 사람의 기독교음악에 대한 생각은 기본적으로 몇 가지의 공통점을 가지고 있었으나, 예배에 음악을 도입
찬송가에 첨부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미국 감리교회의 교리장정에도 수록되어 있는 초교파적 표준이다. 여기서는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기로 한다. 종교강령은 처음부터 미국 감리교회의 기본 교리로서 등장하는데, 이것은 웨슬리가 영국 교회의 1662년판 예배규정에 수록되어 있는 39개 신조(1563년에
Ⅰ. 서 론
1. 연구 목적과 필요성
음악이 사회 모든 분야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막대하고 그에 따른 사회ㆍ경제ㆍ문화적 파급효과 또한 다른 산업을 제치고 있으며 그 위상도 날로 강화되고 있다. 이는 음악의 효과에 대한 반증이기도 하다. 교회에서도 음악은 설교의 그늘에 가려 홀대받고 있는데
1. 부흥가(=부흥성가)
-각종 영가들을 포함
-개인이 자기 고유의 신앙적 체험을 주관적으로 하나님을 대상으로 표현할 때 쓰이는 노래
-심령의 소생을 갈망하는 곳으로, 하나님께 드리는 개인적 신앙 고백과 호소, 탄원, 고통, 고민, 회개 받은 은사에 대한 감사의 기도, 서약 및 서원 등의 내용
-내용에
Ⅰ. 서론
우리는 흔히 ‘사용하기 편하면 그만이다’라는 생각을 갖곤 한다. 요즘 많이 사용하고 있는 채팅용어를 보더라도 말을 더 빨리 글로 옮기기 위한 것들, 또는 재미를 위한 것들 등 사람들의 편의에 의해 만들어지고 바뀌는 것들이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채팅 용어와 비속어 등의 빈
제 3장 선교사들의 선교활동
지금의 우리나라는 그 어떤 나라가 누리지 못한 단기간의 시간동안 기독교역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할 만큼 위대한 부흥을 이루었다.
그 부흥의 이면에는 우리가 알지 못하는 많은 선교사님들의 순교의 피와 젊음을 모두 바치는 열정들이 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지금
인간은 사랑과 정의의 실현 없이 진정한 자유를 누릴 수 없는 존재라는 진실을 윌버포스의 투쟁적 삶을 통해 직면
이것은 기독교에서 말하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증거 된 진실 된 인간의 삶
그렇다면 우리는 무엇을 위해 살아가고 어떻게 살기를 원하는가?
인간은 각 사람이 개개인의 삶을 사
우리가 인문주의를 교회와 나란히 설 수 있는 '새로운 정신적 매체'로 파악한다면, 마찬가지로 '새로운 정신적 매체'를 중세와 근세 사이의 독일 문학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그것은 주목할 만한 현상으로서 인문주의의 한 측면인 동시에 유럽의 '르네상스'와 결부시키지 않고서는 설명될 수 없는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