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성경은 영적인 실체가 세상의 일상적인 행위 속에서 신비롭게 존재한다는 사실을 여러 군데에서 보여주고 있다. 모세가 가시 떨기나무 사이에서 꺼지지 않는 불을 볼 때, 혹은 야곱이 하나님의 환상에서 깨어나 “여호와께서 과연 여기 계시거늘 내가 알지 못하였도다.... 두렵도다. 이곳이
1. 단군신화에 대한 이해
// 위서에 말하기를, 2천년 전에 단군왕검(檀君王儉)이 아사달을 서울로 삼고, 조선(朝鮮)이라는 나라를 세웠다. 중국의 요 임금과 같은 시대의 일이다.
고기(古記)에 말하기를 옛날에 하늘나라 임금 환인(桓因)의 서자인 환웅(桓雄)은 땅에 내려가서 인간 세상을 다스리는 것
나는 한국인이다. 정말 그런가? 무엇이 한국인을 특정지을 수 있는 것일까? 왜 이 곳을 우리는 한국이라 부를 수 있는가? 이런 질문을 하게 된 것은 엉뚱하게도 내가 만화에 심취하면서부터였다. 나는 만화 보기보다는 만화 그리기를 먼저 시작했는데, 작업의 특성상 결국은 여러 가지 만화와 애니메이
<인권과 국익의 정의>
1. 인권이란 무엇인가?
⇒ 출생과 동시에 지니게 되는 인간 고유의 권리, 즉 천부적(天賦的)인권으로서 기본권&인권 등으로도 표현되며, 국가의 헌법으로 보장하고 있는 기본 권리와 자유를 가리키는데, 일반 법률에 규정된 것에 우선한다. 미국의 독립과 프랑스혁명으로 개인의
천부적인 것이다. 각 개인의 인권은 어느 누구도 침범할 수 없는 신성불가침한 영역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인간의 머리와 마음으로 인권에 가치를 부여할 때 그 크기는 우주에 비할 바 아니다. 그 무엇보다도 소중한 가치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가 비록 우주 공간에 떠 있는 미미한 존재에 지나
인간의 자연권 (천부인권) - 존 로크의 자연권 사상에서 유래
인터넷 여론재판의 가장 큰 문제점은 이 행위가 개인의 생명, 재산, 자유에 대한 권리라는 기본권에 심각한 위협 요소로 작용한다는 점이다.
물론 개인의 기본권은 무한정 보호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개인의 자유는 다른 사람의
?
“산업사회의 도래와 함께 신흥세력으로 성장한 부르주아 계층인 시민들의 천부인권(天賦人權)론으로 인해 새로운 국면을 맞이했다. 자유·평등·박애 등의 이념을 자연권으로 생각하는 신흥 세력은 인간에 대해 누구나 태어나면서부터 생명·건강 · 자유 · 재산 등의 권리를 가질 수 있는
천부인권 행사는 사회의 다른 구성원들에게 이 권리를 누르게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만 제한을 받는다. 이러한 제한은 법에 의해서만 규정될 수 있다.”는 말로 반영됐다. 忻劍飛, 1991, 『世界的中國』, 學林出版社, 206쪽; 張 ∙張憲中, 2000, 『馬克思主義與儒
學』, 中國人民大學出版社, 2쪽
신령이 세상을 창조하기로 결정했다.
4. 한국와 일본의 신화 비교
(1) 단군신화의 천부인(天符人)과 일본신화의 삼종신기(三種神器)
삼국유사에 따르면 바람을 맡아 다스리는 신(풍백), 비를 맡아 다스리는 신(우사), 구름을 관리하는 신(운사)가 가지고 내려온 3가지 물건으로 거울, 검, 방울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