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부터 우리나라에서 내려오는 이물의 보은 사상은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옛날 사람들은 인간의 배은망덕을 예로 들며 인간이 은혜를 아는 것은 동물보다 못하다고 하였다. 이물보은사상이란 어떤 사람이 이물의 목숨을 건져주었을 때, 그 구함을 입은 이물이 은혜를 갚는다는 이야기이다. 그렇다면
신성한 형태가 폭로된 후에, 신성하지 않은 세속적 형태들 속에 들어있는 자기소외를 폭로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역사에 봉사하는 철학의 과제다. 이리하여 천상에 대한 비판은 지상에 대한 비판으로, 종교에 대한 비판은 법률에 대한 비판으로, 신학에 대한 비판은 정치에 대한 비판으로 전환한다.
천상의 피조물>은 사람이 만든 RU-4 로봇은 인간에게 만들어졌지만 로봇은 인간처럼 생각함으로 인해 인간의 두려움을 느끼게 된다. 마지막 <해피버스데이>는 당구공을 부숴버린 주인공의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결국 지구는 인간에 의해 파괴된다는 내용이다. 세 작품 모두 인간은 인간에게 의해 파괴될
천상을 연결하는 존재이며, 닭이 운다는 것은 하늘과 연결되하는 곧 밝음을 상징하는 것이고, 자연에서 문명으로의 이행을 알리는 신호인 것이다.
계속해서 천지왕본풀이를 읽어나가다 보면, 주목할 만한 장면이 나온다.
“그러나 천지의 혼돈이 아직 바로 잡힌 것이 아니었다. (중략) 그뿐 아니
신은 생활주변 어느 곳에서든지 발견되므로 인간은 신에 도달하기 위해 자신으로부터 바깥으로 초월해야 한다. 신은 "반대의 일치"이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경계선을 향해 바깥으로 초월하는 것은 또한 동시에 중심을 향해 안으로 초월하는 것이다. 피안은 또한 내재이다. 밖으로 초월하려는 이러한
Ⅰ. 머리말
고구려 고분벽화는 중국과 북한에 있어 그 거리 때문에 사람들의 관심이 적다. 벽화라 하면 수렵도에서 관모를 쓰고 말을 타고 사냥하는 사람이나, 무용총에서 특이한 복장을 하고 춤을 추는 사람을 기억할 뿐이다.
단순히 고분에 그려진 몇몇의 그림인 듯 쉽지만 그 속에는 그 당시 사
1.소개
1.1 저자에 대한 배경 정보
존 번연은 1628년부터 1688년까지 살았던 영국 작가이자 설교가였습니다. 그는 영국 Bedfordshire의 Elstow 마을에서 태어나 Bedford 마을과 주변에서 많은 삶을 보냈습니다. 번연은 그의 우화 소설 "천로역정"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으며, 이 소설은 영국 문학에서 가장 중요한
세종대왕은 우리의 반만년 역사상 가장 위대한 인물중의 하나로 손꼽을 수 있는 분으로서 과학분야에도 많은 업적을 남겼다. 장영실로 하여금 비가 내리는 양을 측정할 수 있는 측우기를 제작하게 하였고(이는 1639년 이탈리아의 B.가스텔리가 발명한 측우기보다 약 200년이나 앞선 것이다.) 궁중에 과
비극 제1부
- 밤 -
• 파우스트는 연금술사가 된 계기를 말하다.
• 파우스트는 많은 지식을 얻었으나 삶의 기쁨을 느끼지 못하다.
• 파우스트가 지령을 부르다.
• 파우스트가 절망을 하며 자살을 시도하다.
• 조수 바그너(연구를 통해 기쁨을 얻음)가 들어오다.
• 파우스
Ⅰ. 문제제기
날마다 쏟아져 나오는 수많은 소설책 중에서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대중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은 단연 환타지 소설책이다. 환타지 소설이 포함되는 보다 포괄적인 환상문학의 정의를 내리자면, 환상문학은 초자연적인, 혹은 비현실적인 사건이나 제재를 다루고 있는 다양한 허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