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일본 신화 개괄
일본 신화와 중국 신화를 비교하려면 먼저 일본 신화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 장에서는 먼저 일본 신화가 어떻게 현재까지 전해져 왔으며, 성격은 어떤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2-1. 일본 신화의 전래
일본 신화는 『일본서기』와 『고사기』등의 책에서 서술되고
바로크 미술
바로크 미술이란 포르투갈어의 ‘비뚤어진 진주’라는 뜻으로 1600년 ~ 1750년 사이의 유럽 미술 양식을 말한다. 르네상스의 단정하고 우아한 고전양식에 비하여 지나치게 과장된 건축과 조각에 대한 경멸의 뜻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지금은 르네상스에 대립하는 개념으로 팽창하는 17세
<삼승할망본풀이>
① 동해용왕과 서해용궁 따님이 천정배필을 맺었다. 둘 사이에 마흔이 되도록 자식이 없었다. 점을 해본 결과 명산대찰에 정성을 드리면 자식을 얻는다는 말에 동해용왕은 관음사에 가서 석달 열흘 백일간 기도를 올렸다. 용왕부인이 태기가 있어 동해용왕 아기씨를 낳았다.
② 딸
(1) 비련의 연인 - 백박(白樸)의 오동우(梧桐雨)
오동우(梧桐雨)는 백박(白樸)이 백거이(白居易)의 장한가(長恨歌), 진홍(陳鴻)의 장한가전(長恨歌傳)을 근거로 해서 만든 희곡이며, 제명은『장한가(長恨歌)』의 秋雨梧桐落葉時(오동나무잎 떨어지는데 가을비는 내리고)”라는 구절과 관련이 있다. 작가
<작가생애>
徐廷柱
1915. 5. 18 전북 고창~2000. 12. 24 서울.
시인. 호는 미당(未堂)·궁발(窮髮). 시세계의 폭넓음과 깊이로 해서 한국 현대시사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작가로 손꼽힌다.
생애와 활동
어린시절 서당에서 한학(漢學)을 공부하다가 부안 줄포공립보통학교를 거쳐 1929년 중앙고등보통학교에
들어가며
정현종의 작품과 그의 작품 활동은 이전 세대의 유산이었던 허무 의식과 실존주의로부터 벗어나는 과정과 더불어 동시대의 다른 시인들과 구별되는 정현종 자신의 독특한 길을 보여준다. 그는 서정주의 여성적 서정, 김수영의 현실 비판, 김춘수의 내면 탐구의 길과는 그 행로를 달리하며
1. 들어가는 말
이번 학기에 내가 발표한 작품 중 『오동우(梧桐雨)』와 『귀비취주(貴妃醉酒)』는 공통된 부분이 있으니 그것은 바로 “당현종과 양귀비의 애정고사” 라는 것이다. 2학년 때 백거이(白居易)의 『장한가(長恨歌)』를 배우면서 알게된 두 사람의 애절한 사랑이야기는 다시금 내게 큰
2. 윤동주의 시세계
30년대의 그의 시들은 초기 단계에는 사회의식이나 역사의식이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그것은 한국 민족의 역사적인 수난사 속에서 발견된 자아가 아니라 그 같은 대 사회적 사명감으로 고통을 의식하기 이전의 순수한 자아에 해당한다. 30년대 후기 시들도 약간의 애수가 나타나
Ⅰ. 서 론
우리가 일상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말 중에 흔히 '신명'나게 놀자 라든지 '신바람' 이라든지 하는 말이 있다. 특히, 지금까지도 이어져 내려오는 우리의 놀이 문화는 바로 이 신명 기질에 그 원형을 두고 그 모습을 형성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에 대한 일반적 견해는 우리
1. 윤동주 인물분석 (출처,참고 네이버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123552 )
o 출생-사망 : 1917년 12월 30일 (북간도) - 1945년 2월 16일
o 학력 : 도시샤대학교 영문과
o 수상 : 1999년 한국예술평론가협의회 선정 20세기를 빛낸 한국의 예술인
: 1990년 대한민국 건국훈장 독립장
o 주요작품 : 《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