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소설과 환타지 소설의 비교 분석

 1  영웅소설과 환타지 소설의 비교 분석-1
 2  영웅소설과 환타지 소설의 비교 분석-2
 3  영웅소설과 환타지 소설의 비교 분석-3
 4  영웅소설과 환타지 소설의 비교 분석-4
 5  영웅소설과 환타지 소설의 비교 분석-5
 6  영웅소설과 환타지 소설의 비교 분석-6
 7  영웅소설과 환타지 소설의 비교 분석-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웅소설과 환타지 소설의 비교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문제제기

Ⅱ. 환상성의 양상
① 천상계의 개입
② 이인(異人)의 등장

Ⅲ. 「유충렬전」과 「가즈나이트」에서 드러나는 환상성의 기능
① 당면한 문제 해결과 위기 극복의 도구
② 독자의 대리만족
③ 상상을 통한 현실 도피

Ⅳ. 환상성 비교 대조
① 환상의 시․공간적 배경의 확대
② 환상성을 지니는 인물의 확대

Ⅴ. 종합적 고찰


본문내용
Ⅰ. 문제제기

날마다 쏟아져 나오는 수많은 소설책 중에서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대중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은 단연 환타지 소설책이다. 환타지 소설이 포함되는 보다 포괄적인 환상문학의 정의를 내리자면, 환상문학은 초자연적인, 혹은 비현실적인 사건이나 제재를 다루고 있는 다양한 허구적 작품들을 가리키는 명칭이다. 환상 문학의 예들은 영국의 고딕 소설과 유령 이야기, 독일 낭만파의 몽환적 경향의 작품, 루이스 캐롤의 꿈나라 이야기, 그리고 카프카나 보르헤스가 취급하는 현실과는 전혀 무관해 보이는 세계와 사건들 속에서 풍부하게 발견된다. 우리가 환상을 생각할 때 단순히 거인족과 난장이족, 악마나 드래곤, 마녀나 뱀파이어, 늑대인간과 같은 괴물 등을 떠올리는 것은 이것들은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것이라는 허구성에 초점을 두고 비현실적인 것을 환상으로 규정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단순히 이런 것들로 환상의 개념을 규정짓기에는 환상의 범주가 매우 넓다.
환상에 대한 다양한 정의를 살펴보면, W. R. 어윈의 정의에 토대를 둔 아테베리가 세운 환상의 정의는 “(환상은) 일반적으로 가능하다고 받아들여지는 것에 대한 공공연한 위반”이며 J. R. R. 톨킨은 환상을 ‘자연스러운 인간의 행위’로 규정하면서, 그것은 “과학적 사실에 대한 흥미를 둔화시키지도 않으며, 과학적 사실에 대한 인식을 모호하게 하지도 않는다”라고 말하고 있다. 또한 캐스린 흄은 “환상은 등치적 리얼리티로부터의 일탈이다.”라고 정의 내린다. 그녀는 이것을 곧 문학 본래의 충동이며, 괴물에서 은유에 이르기까지 수없이 많은 변형으로 나타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예를 들면, 환상에서는 불멸하는 인간, 빛보다 빠른 여행, 염동력과 같이 일반적인 생리 현상과 어긋나는 것들도 수용되며 미래에는 쉽게 일어날 수도 있지만 아직 발생하지 않은 몇몇 기술적?사회적 혁신, 다른 세계와 우주까지 등치적 리얼리티로부터의 일탈에 포함시킨다.
그렇다면 환상문학이 과거에는 존재하지 않았을까? 앞서 환상의 범주가 넓다고 말했듯이 환상에 대해서 가능하면 포괄적이고 유연하며, 효과적인 정의를 내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문학에 내재된 환상을 비현실적인 요소의 결합으로 보아 사실에 종속된 것으로 가치폄하의 대상으로 볼 것이 아니라 사실에 대한 확고한 인식에 바탕을 둔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이렇게 환상의 정의를 포괄적으로 본다면 과거의 문학작품 가운데에서도 환상성을 지니는 많은 요소들을 찾아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본고에서는 조선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