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교도 (청교주의)?
영국 국교회에 반대하는 신교도들을 비아냥거리는 의미로 사용.
자신들의 종교적 순수성을 드러내는 표상
특히 뉴잉글랜드의 신교도들은 공동체의 독자성의 대내외적 상징 의미 비분리 회중론자(국교회의 전면 부정이 아니라 전략적 제휴를 추구)를 지칭
종교의 자유
청교주의에 대해 그것의 기원과 발달 과정 등을 탐구함으로써 그것의 현상을 정확히 기술하는 것을 통해 청교주의의 정의와 성격을 찾는 데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여기서 근본적으로 문제가 되는 것은 현대의 여러 가지 운동과 청교도 운동과의 차이점을 어떻게 하면 분명하게 서술하느냐 하는 것이
1. 작가 Nathaniel Hawthorne(1804. 7.4- 1864. 5.19)
1.1. Hawthorne의 생애
Nathaniel Hawthorne은 청교도 이민의 후손으로 매사츄세츠주 세일럼(Salem)에서 1804년 미국 독립 기념일날 태어났고, 조상 중에는 세일럼 마녀재판을 맡았던 판사도 있었다. 호손가의 가세는 점차 기울었고, 선장인 그의 부친이 1808년에 네덜란드
약속된 구월의 입증 불가능성이 초래하는 다양한 인간적 회의가 은총의 체험을 통해 극복되는 이야기가 간증서사의 일반적 구조인데, 이 점에서 공동체의 종교적 위기 극복과정을 설파하는 예레미야 설교와 유사한 패턴을 보여준다. 미국 청교도들의 경우에는, 근본적으로 개별적일 수밖에 없는 간증
제1장 서론
본 비평의 목적은 나사니엘 호손(Nathaniel Hawthorne, 1804-1864)의 『주홍글자』(The Scarlet Letter)에서 반복적으로 제시되는 상징들을 살펴봄으로써 이 작품이 갖는 풍부한 상징성을 밝히는 데 있다. 호손은 『주홍글자』에서 17세기 미국 청교도 사회의 비정함과 경직된 신앙을 비판하면서
청교주의에 대한 이단적 종교관 그리고 초월주의의 영향 그 후 자연주의의 영향
앞의 그녀의 생애에서 이미 언급했듯이, 그녀는 일생동안 몇 번의 짧은 여행을 제외하고는 에머스트(Amherst)를 벗어난 적이 없었고 후반의 생은 거의 세상과 단절한 채 보냈다. 또 기이하게도 거의 흰 옷만을 입고 지내기도
청교주의의 녹스는 신성한 진리를 숭배하는 영웅들로 성직자들이었다. 또한 존슨,루소,번스는 새로운 시대의 영웅으로 문인으로 나타난 영웅이었다. 끝으로 영웅정신의 마지막 국면으로 크롬웰과 나폴레옹은 제왕의 형태로 나타난 영웅들이었다.
그 등장 배경에는 반드시 사회적인 상황과 맞물려서
청교주의적 정화운동을 충실히 따름으로써 그녀에게 독실한 기독교 신자로서의 자의식과 의무감을 심어주었던 것이다.
그녀의 기독교 신앙심이 흔들리게 된 것은 그녀가 가족을 따라 워릭셔(Warwickshire)주의 지방도시 코벤트리로 이사가서 그곳의 자유주의 신앙인들과 접촉하게 된 것이 계기가 된다.
청교주의 ·국교회파 ·가톨릭교 등으로 옮겨 지조를 지키지 못한 것은 사실이나, 몇 가지 신앙을 주제로 한 장시(長詩)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참된 영혼의 근거를 찾으려고 하는 진지한 태도라고도 볼 수 있다. 1688년의 명예혁명 때 충성을 서약하지 않았던 탓으로 그 이후에는 ‘계관시인●계관시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