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조와 西洋(포르투갈 및 영국)세력의 聯合作戰도 그들을 막지 못할 만큼 강한 도적 집단이 되었다. 1805년 즈음에 해적의 수는 5만~ 7만 명에 이르게 되고 漁民들의 생업을 위협한다. 그들은 중국 남부의 바다를 완전히 장악하고 그 지역의 상권, 심지어도 淸朝 정부 까지도 위협할 만큼 성장한다. 하지
청조가 제도적으로 안정을 찾고 정통성을 구축한 강희(1661∼1722)·옹정(1723∼1735)·건륭(1735∼1795)대에 이르면서 정치·경제·사회적으로 발전을 이룩한 데서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후기에는 그러한 상황이 달라지기 시작하는데 서구는 강력한 국가체제를 갖추고 산업혁명의 성공을 통해 근대
사회 등 각 영역에서 중심적 지위를 점령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중국의 소수민족은 무시할 수 없는 중요성을 지니고 있다. 그 이유로는 우선, 소수민족의 거주 지역이 전 국토의 60% 가량을 차지하면서 카자흐스탄, 몽골, 인도, 베트남 등의 주변국들과 국경을 맞대고 있다는 전략적 이유.
사회구조의 변화에 대해 알아보겠다. 산업화 과정에 따른 경제적 정치적 변화를 중심으로 서술하고 마지막으로 유럽 사회변동과의 차이점에 대해 논해 보겠다.
Ⅰ. 일본
1) 유신관료
1. 중앙집권 + 위로부터의 근대화 추진[서구문물의 주체적 수용]
2. 중앙집권 → 반막부, 반서양
3. 존왕양이,
1. 실학사상의 성립
1) 실학 개념의 정립
(1) 실학사상의 존재
일반적으로 實學思想은 조선후기 17세기 이후의 사회에서 출현한 현실개혁적 사유형태를 지칭하고 있다. 해방 이후 남북한의 학계에서는 실학사상의 존재를 확인하고 그 의미를 규명하듯 위한 작업을 활발히 전개해 왔다. 그러나 실학에
【고대】 철학은 기원전 600년경부터 그리스에서 시작된 것으로 본다. 이 시기에서 기원후 4,5세기, 즉 고대사가 끝날 때까지의 철학을 고대철학이라고 하고, 이 고대철학은 3기로 나눌 수 있다.
〈제1기〉 창시기(創始期)의 철학:BC 6~5세기를 말하며 자연을 대상으로 그 속에 존재하는 변화하지 않는
중국은 다민족국가이기 때문에 언어도 여러 종류가 사용되고 있는데, 차이나·티베트어족, 알타이어족, 오스트로네시아어족, 인도·유럽어족 등으로 분류되며, 법으로 소수민족의 언어와 문자는 보호받고 있다. 그러나 대표성을 띤 언어와 문자는 다수인 한족이 사용하는 한어와 한자이다. 한어라고 해
중국 민족주의의 특징과 전개 과정
1. 고대~청조(중화주의)
중국 초기의 국가사상은 천하 사상이었다. 천天이라 함은 당시 서주시기 그들이 모시던 최고신을 뜻하였고, 왕조의 통치자는 천의 명에 의하여 통치를 한다고 하여 통치의 정당성을 얻었다. 따라서 천하란 최고신의 명에 의하여
중국은 수많은 왕조가 바뀌면서 지배계층 또한 계속해서 바뀌어 갔다. 진 ․ 한 시대에는 호족이, 위․진 남북조, 수․당 시대에는 귀족이 송대에는 사대부가 그리고 명 ․청 시대에는 신사가 사회의 지배계층으로 등장하여 사회를 움직이는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였다. 이들 신사의 개념
사회 내부 모순에 의한 갈등과 서양 열강의 침략과 더불어 시작되었다. 청조 지배의 이완과 열강의 아시아 침략은 중국과 그 주변지역에 대한 큰 변화의 움직임이었다.동북아시아 지역은 전통적으로, 동아시아 지역 전체와 마찬가지로, 중국의 ‘천하대일통의 천하관에 바탕을 둔 화이질서’였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