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역추리와 귀납추리추리란 일련의 전제들을 토대로 결론을 내리는 인지과정을 의미하는데, 이는 다시 연역추리와 귀납추리로 구분된다. 여기에서 연역추리는 전제들이 참이면 결론은 항상 참인 것이 보장되는 연역적으로 타당한 추리이며, 귀납추리는 전제들이 참이어도 결론은 참이 아닐 수 있
1. 테마파크 및 추리문화콘텐츠 현황
1-1. 테마파크의 시장조사
1-1-1. 테마파크 개념
테마파크란 일반적으로 “어떤 특정테마를 설정해 그 테마에 따른 환경과 놀이와 이벤트 등 모든 시설과 분위기를 만들어 전체를 구성하고 운영하는 공원의 형식”으로 정의가능하다.
그리고 주제가 있
통계학의 중심 분야는 기술통계학과 추리통계학으로 나뉠 수 있다. 기술통계학은 통계학의 발달을 부추 킨 사회조사, 인구조사에서부터 수량화를 위한 기초를 제공해 왔다. 이는 산만한 원자료를 통해 사실을 판단하고, 사실 속에 숨은 일정한 유형을 판별하는 데 유용하다. 기술통계학의 기초지식을
들어가기 전에-한 추리문학 팬의 입장에서
개인적으로 나는 추리소설을 좋아하는 사람이다. 개인적으로 추리소설을 좋아하는 이유를 꼽으라면 '뒤통수를 얻어맞는 쾌감'이라고 말하고 싶다.
사람이 작품을 읽음에 있어서 '어째서 이 일이 이렇게 되었나?'라고 인과관계를 따지는 것은 기본적인 행
Ⅰ. 서론
한국의 추리소설은 1930년대 한국 최초의 본격적인 장편 추리소설이라는 평가를 받은 ‘김내성’의 「마인」을 기점으로 만개했다. 하지만 1950년대 이후 다소 미약한 발전으로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기보다는 기존의 틀을 답습하는 한계를 보이며 추리소설의 계보를 이어왔다. 1930년대와는
2) 추리소설의 기본 플롯과 장르변화 과정
추리소설은 많은 장르변화가 일어나왔다. 점차 독자는 정형화된 플롯에 싫증나게 되고, 당시의 정치·경제·사회가 급변하면서 발생하는 범죄 역시 다양하게 변화되는데, 이런 변화에 따라 추리소설 역시 장르에 많은 변화가 발생하게 되었다.
추리소설의
Ⅲ. 추리소설의 실용성
1. 지적(知的) 즐거움이 있는 편안한 이야기
이 세상에 신화나 설화가 없는 나라는 거의 없다는 사실은 인간은 누구나 이야기를 좋아한다는 것을 증명해 준다. 우리는 이야기 속에서 이제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것을 경험할 수 있고 감동을 느낄 수 있으며 새로운 삶의 의미를
1.추리만화 소개
1)소년탐정 김전일
명탐정 코난과함께 추리만화의 양대산맥.일본의 소년 매거진에서 연재되고 있는 서스펜스 추리 만화. 엄청난 인기에 힘입어 애니메이션, 소설, 실사 드라마, 영화, 게임 등 만화 외의 미디어로도 전개되었다.특히 김전일은 미스테리 만화를 지금처럼 주류 장르로
1. 작가소개
1941년 12월 31일 전라남도 구례 출생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졸업
1969년 조선일보 신춘문예 소설
「경찰관」 당선
1974년 한국일보 창간 20주년 장편소설
「최후의 증인」당선
1986년 추리문학 대상
1992년 추리문학관 개관
드라마 <여명의 눈동자>, 영화 <최후의 증인>,
<흑수선
고대 신화의 추리적인 요소들
추리소설의 탄생-
“모르그가의 살인사건”
“범죄가 있고 탐정이 있고 범인을
체포한다”
(이후 장편화, 줄거리의 복잡화)
1>
범인은 이야기의 초
기에 등장하여야 함.
그러나 결코 정체는
독자에게 알려지지 않음.
3> 아직 발견되지 않은 독극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