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의 기풍을 진작시켜 나가야 한다. 또한, 학교현장에서 상실된 교권을 회복하여 잃어버린 교사의 권위를 회복해야 한다. 방관으로 일관했던 학교현장의 교권 회복과 부모의 가정교육을 중시하며, 학교현장에서 교권이 회복되어야 한다.
이제는 한국사회의 학교폭력은 과거처럼 의도적으로 은폐하
전통적인 교육관습에 대한 비판을 주 내용으로 하는 일종의 새교육운동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20세기 전반의 미국 교육개혁운동을 지배했던 사상으로 이해되고 있다. 비록 미국의 경우 진보주의 교육협회(Progressive Education Association)는 1955년에 해산되었다 할지라도 그 영향력은 이후 대부분의 서구사회
사상과 때를 같이하여 나타난 경향으로 재래의 화보를 본받아 그리던 산수에서 벗어나 직접 사생을 통하여 실경을 그린 실경산수의 일종이다. 진경산수화풍은 종래에 중국화가들이 그린 작품을 무조건 베낀다거나 관념적으로 산수를 그리던 풍조에 대한 비판에서 비롯된 것이다.
➆ 김정희파 화
교육을 연구하는 이들에게 시사점을 준다. 시민윤리교육을 하는 데 우리는 세계적인 보편윤리만이 아니라 우리의 전통사상에서 한국적 시민을 육성하는 데 바람직한 윤리들을 찾아내야 한다. 이러한 전통사상을 기본으로 하여 서구의 사상들을 조화롭게 수용하여 한국적 사회에 적합한 시민을 육성해
용도를 절약하여 축적의 여유를 가지고 능력이 모자라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積善은 곧 인간 존엄성을 구체적으로 실현하는 길이고, 이러한 적선에 의하여 인간과 사회의 결속, 그리고 사회와 국가의 안정을 가져오게 한다는 신념과 실천의지가 바로 한국전통윤리사상에 함축되어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