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적 영역에서의 이러한 근본적인 문제제기는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니다. 사회주의권의 몰락 이전부터, 70년대에 유러콤은 프롤레타리아트 독재론을 폐기하면서 '사회주의로의 민주적 길'을 표방한 바 있으며, 이 문제틀 속에 보비오가 놓여있고, 또한 그 기저에는 카우츠키적인 전제가 깔려 있다.
다음과 같다.
1) 카우츠키
제국주의는 농업국과 공업국 사이의 관계 문제이다. 공업국이 농업국에 대해서 펼치는 정책의 문제이다.
2) 로자 룩셈부르크
제국주의는 새로운 시기의 현상이 아니라 하나의 정책으로서, 그것은 자본주의가 역사의 무대에 등장한 시초부터 자본주의에 내재하는 것이다.
종교란 무엇인가? 종교의 개념을 문자적인 측면에서 고찰할 때 영어의 religion과 한자의 ‘宗敎’란 용어에는 각기 상이한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전자는 라틴어의 religare(다시 묵다)에서 유래한 것으로 원죄에 의해 서로 결별한 관계에 있던 신과 인간이 재결합된 관계로 회복되었음을 의미하고 있다.
2-2. 레닌의 자본주의 진행론
1917년 10월 혁명을 통해 세계 최초의 사회주의 국가가 러시아에서 탄생하였다. 레닌은 선진 자본주의 국가에서 공산주의 혁명이 일어날 것이라는 마르크스의 예견이 빗나간 것과, 후진 농업 국가였던 러시아에서 소비에트화가 가능하게 된 것에 대한 설명을 만들어낼 필
Ⅰ. 개요
사회주의(socialism)란 용어는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며, 마찬가지로 경제체제(economic system)가 지칭하는 바도 단일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사회주의 경제체제라는 용어는 여러 가지 의미로 사용될 수 있다. 통상 경제체제를 구분하는 기준으로는 소유관계와 경제조정기구가 거론된다. 사회주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