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생애 및 배경
영미 사회인류학에서 가장 창의적인 사상가 가운데 한 사람이다. 그는 막스 글루만의 제자이고, 종교와 의례의 연구에 관심을 가졌다. 1920년에 글래스고에서 태어나 런던 대학에서 수학하고, 제2차 세계대전 때는 학업을 중단하고 폭발되지 않는 반전을 수색하는 양심적인 반전주의자
빅터 터너『의례의 과정』
1. 빅터 터너의 생애
빅터 터너는 종교와 의례의 연구에 관심을 가졌던 학자이다. 1920년에 글래스고에서 태어나 런던 대학에서 수학하고, 제2차 세계대전 때는 학업을 중단하고 반전주의자로 활동하기도 하였다.
그는 연구 초기에는 영국의 구조-기능주의 인류
코뮤니타스에 관한 그의 이론이 가장 적절하다고 본다.
한국 사회의 리미날리티(liminality), 그것은 2002년 월드컵 길거리 응원
여기서 리미날리티란, 반 헤프너가 ‘어떤 것 사이에서의 전이’에 적용하기 위해서 선택한 ‘문간방’이라는 의미를 가진 라틴어 limen이라는 용어로서 터너는 과도기
미국으로 전파된 코하우징
북유럽에서 발달 되어 온 코하우징은 1988년 매카맨트와 듀렛의 “코하우징”이라는 저서를 통해 미국으로 전파되기 시작했다. 매카맨트와 듀렛은 미국의 코하우징이라는 새로운 주거 문화를 전파 하는데 가장 큰 기여를 한 인물들이라고 할 수 있다. 이들은 덴마크의 코하
코뮤니타스적인 감성으로 가득 찬 술 문화가 결속력을 다지고 집단성을 키우기에 알맞은 환경을 제공해 준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술자리가 단순히 ‘내 집단 만들기’ 나 ‘내 편 만들기’의 기능만을 수행하는 것은 아니다. 그 반대로 한편으로는 내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을 구분짓는 작업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