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종교개혁 (The Reformation)은 16세기에서 17세기 초반에 걸쳐 일어난 유럽의 종교생활에 있어서의 급격한 변화를 지칭한다. Bob Scribner, 'Introduction', in Bob Scribner, Roy Porter, and Mikuláš Teich eds., The Reformation in National Context (Cambridge, 1994), p. 1.
독일에서 마르틴 루터의 주도로 시작해 전 유럽으로
Ⅰ. 새로운 종교적 운동들
교회의 타락
복음주의적 각성이 필요해짐
사도적인 생활로 돌아가려는 움직임
사도적인 청빈 – 극기 , 극도의 청빈 생활
세속화되지 않기 위해 사회로부터 고립
금욕주의도 다시 등장
시토 수도회
12세기를 지배
단순한 생활, 음식과 의복에 엄격
13세기가 끝날
Ⅱ. 중세 이단 – 카타리파, 발도파
카타리파
온건한 이원론과 절대적인 이원론의 교리적 분열이 심화되었고, 결과로 13세기를 지나면서 세력이 약화됨.
이들의 주장에 의하면 구원은 오직 '콘솔라멘툼'(안수에 의한 성령 세례)에 의해서 주어짐
-콘솔라멘툼을 베푸는 데에는 남녀의 차별이
교회가 부패함은 사실이나 단순히 하나의 면만으로 모든 것을 판단함은 잘못됨이 명확하므로 종교개혁 이전의 교회를 살핌에 있어 다각적 측면을 살피는 것이 중요한데 우리는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잘 인식하지 못하는 수도회를 살펴 부각되지 않은 면을 부각하여 균형 잡힌 시각을 제공하고자 한다.
Ⅰ. 서론
흔히들 ‘종교개혁’이라고 말하면 마르틴 루터에서부터 이야기를 시작 할 것이다. 왜냐하면 일반 사람들이 종교개혁을 바라보는 보편적인 시각은, 르네상스로부터 시작하여 종교개혁으로 이어진다는 획일적인 근대적 시각에 바탕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떠한 역사적 사실이
서 론
초대 교회 공동체의 연속성과 2천 년 교회사에 나타난 공동체 운동들을 고찰해 봄으로써 이 시대에 던져 주는 공동체 운동의 의미를 재발견하고자 하는 것이다.
I. 공동체의 형태와 범위
공동체는 교회의 본질, 코이노니아의 구현, 철저한 제자도의 실천 방식이다. 공동체라는 말을 쓸 때는 그
서 론
초대 교회 공동체의 연속성과 2천 년 교회사에 나타난 공동체 운동들을 고찰해 봄으로써 이 시대에 던져 주는 공동체 운동의 의미를 재발견하고자 하는 것이다.
I. 공동체의 형태와 범위
공동체는 교회의 본질, 코이노니아의 구현, 철저한 제자도의 실천 방식이다. 공동체라는 말을 쓸
Ⅰ. 그리스도 와 청빈
1.청빈의 개념
1) 청빈의 개념
(1) 사전적 개념 : 단순히 게으르거나 무능해서 가난하게 된 것과는 달리, 청렴이 가난의 원인이 될 때만 그 가난을 청빈이라 한다.
(2) 종교적 개념 : 복음적 권고의 하나. 스스로 선택한 단순 소박한 가난을 뜻한다. 자발적 가난은 물질적
* 십자군
(1)십자군
11세기 말에서 13세기 말 사이에 서유럽의 그리스도교도들이 성지 팔레스티나와 성도 예루살렘을 이슬람교도들로부터 탈환하기 위해 전후 8회에 걸쳐 감행한 원정에 참여한 군사를 십자군이라고 부른다. 당시 전쟁에 참가한 기사들이 가슴과 어깨에 십자가 표시를 했기 때문에
동방 수도원
3세기 말 이집트의 수사 안토니,
조직화 – 파코미우스
개인적으로 은둔생활을 하는 수사들의 독방을 가까운 곳에 모아 은수사원을 세우고 일종의 수도복을 최초로 입게 함
베네딕트 계율
집단적 수도생활에는 질서 있는 규칙이 필요
529년 몬테카지노 수도원 창성 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