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탈근대주의(포스트모더니즘)의 진원지는 유럽이지만 1960년대 미국에 급속히 유입된 후 미국 학계가 세계적인 유행을 만들어냈다. 유럽의 탈근대주의가 철학에 있어서 실존주의, 인문학 방법론에 있어서 해석학과 구조주의, 정치사상에서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비판으로 제시되었다면 미국의
자유주의 페미니즘
남녀모두의 자유와 평등을 중시하는 페미니즘
교육과 노동에서 기회의 평등과 법 앞의 평등을 달성하고자 함
기여: 여성의 공교육 기회 제공, 선거를 통한 정치적 참여, 법 앞의 평등, 피임과 낙태의 허용을 실현하는데 기여함
한계점: 여성의 기회평등이 곧 백인중산층
주의적 복지 정책에서조차 복지의 사각지대가 존재하고 있으며, 선별주의적 복지정책은 말할 것도 없이 수요에 턱없이 부족한 공급으로 제 역할을 제대로 감당해 내지 못하고 있다. 한국의 복지체계는 매우 제한적이고 선별적이며, 그 결과 많은 노동자와 빈민 등 여타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이 복지
주의자’들의 질타로 인한 눈물이 이제 겨우 말라 갈 때쯤, 근대의 역사는 ‘타락의 역사’라는 ‘탈근대주의자’들의 새로운 지적에 우리는 또다시 슬픔에 잠긴다.”라고 꼬집는 이승환(누가 전통을 욕되게 하는가?, 전통과 현대 97년 봄호)의 지적은 우리에게 또 다른 생각거리를 제공한다.
더욱이
Ⅲ. 행정 주도의 원인과 제도화
1. 행정부 우위 현상의 원인
1) 다원주의의 관점 - 현대 사회가 급속하게 복잡하고 기술적인 산업사회로 변화함에 따라 전문직업성의 필요성이 증대되어 행정관료제의 기능 확대
2) 엘리트론의 관점 - 국가는 자신을 중심으로 주권을 수행하는 우월한 지위에 있고
1. 가족상담치료의 시대적 발전과정
1) 태동기 및 생성기 (1900년대)
이 시기는 정신역학이나 집단역학이 등장한 시기이다. 1899년에 S. Freud의 유아기의 심적 외상설, 와디프스 컴플렉스(부모-자녀의 삼각관계), 1908년 Mary Richmond 가족치료 사례집 발간, 1940년 K. Lewin의 부부갈등, 가족긴장, 가족 다이나
등 사회복지 서비스 제도 내에서 연령과 개인이 처한 상황에 관계없이 남성가구주의 피부양자로 규정되어 사회복지제도의 전체적인 틀 안에서 매우 제한된 위치를 차지해 왔다. 그러나 최근 들어 여성복지가 여성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여성정책 중의 하나로 대두되면서 명칭이 부녀복지에서
‘경제적인 이유로 다른 나라로 집을 옮긴 사람’
‘쫓겨나온 사람’
‘먹고 살려고 타국에 온 사람들’
국가를 어쩔 수 없이 떠나온 사람
현재 출생지를 떠나 거주하고 있는
세계 인구는 약 3%
35명 중 1명!
2011년 2% → 2020년 5%
이제 더 이상 ‘백의민족’, ‘한민족 한핏줄’…
한국의 낮은
Ⅱ. 본론
1. 체계이론의 개념
1) 체계이론의 정의
체계이론(system theory)은 Ludwing von Bertalanffy가 제시한 이론이다. Bertalanffy는 체계를 구성하는 요소들의 속성과 요소들 간의 상호작용의 속성을 이해하기 위해서 일반체계이론을 개발하였다. 일반체계이론은 체계란 부분들 간의 관계를 맺고 있는 일련의
* 인간의 비인간주의(들뢰즈)
· 인간/비인간, 문화(문명)/자연의 이분법적 구조탈피
-> 인간과 비인간 상호보완적인 존재로 인식해야 함
* 인간의 비인간적 요소와 문명의 비문명적 요소
· 인간의 비인간적 요소 : 우리의 몸
· 문명의 비문명적 요소 : 자연
· '마법과 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