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서론
1.1.우리 민족 전통 패도(佩刀)법의 뜻
패도(佩刀)법이란 칼을 차고 다니는 방법을 말한다. 칼을 차고 다니는 방법이야 어떤 문화권에서나 비슷할 것 같지만, 우리 민족만의 역사가 존재하기에 고유의 패도(佩刀)법이 존재하고, 그렇기 때문에 우리 민족은 전통 패도(佩刀)법이란 말을 사용할 수
[공자의 예와 맹자의 예]
공자에게 있어서 예(禮)란 인의 외적인 실현으로 최상의 사회규범으로서 인을 실현하는 근본이라면, 맹자에게 있어서 예(禮)란 단지 인의를 절도에 맞게 실현하여 잘 조절하고 형식화 하는 것이다.
<중 략>
[법가에서 엿보이는 도가의 특징]
법가의 술은 법치를 잘 하기 위
1. 정치= 야누스 신(神)의 두 얼굴
모든 가치체계와 어떤 특정한 판단의 배후에는 일반적으로 두 가지 기본적 태도가 보이게 된다. 정치의 문제에 관해서 반성이 시도되기 시작한 이래로 인간은 정반대되는 다음과 같이 두 가지 정치해석의 태도를 보이고 있다.
(1) 정치를 사악(邪惡)한 것으로 보는 견
중국철학의 기본적인 사상은 인본주의이다. 전 시기를 통틀어 중국철학은 주로 인간과 그들이 살고 있는 사회를 주요대상으로 삼았다. 그러므로 도덕철학과 정치철학에 대한 논의는 그 어떤 형이상학적인 명상보다 앞섰다. 그러나 여기에서 분명히 할 점은 이러한 인본주의가 절대적인 존재나 자연에
Ⅰ. 서 론
어느 조직이든 단체이든 간에 리더의 리더십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 조직의 리더가 조직원들을 잘 리더해 나가면 그 조직은 발전되어 나가게 된다. 그와 반대인 경우에는 조직원들이 와해되고 그 조직은 결국 퇴보되게 된다. 따라서 조직의 총수의 리더십은 아무리 강조
< 왕도, 패도와 군주전제주의>
1. 왕패론
오늘날 힘으로 질서를 장악하는 사람의 대명사로 쓰는 覇자는 초기에 정치와 관련이 없는 글자였다. 글자의 출현은 오래되었으나 정치적 의미를 지니는 覇자의 등장은 춘추시대로 추정된다. 진정한 전체의 권력자, 즉 ‘伯중의 伯’을 뜻하는 글자가 없어 覇자
패도로 단정 지으며 인의는 감화의 기능을, 패도는 압박의 기능을 한다는 명확한 논리를 편다. 중국 역시 동방문화권 국가로서 왕도 정치에 의해 네팔과 같은 주변국이 감화되어 오랜 기간 동안 중국을 상방으로 모신 역사를 근거로 들었다. 또한 쑨원이 말하길, ‘대아시아주의를 말하고 아시아 민족
(1) 서론
"폭군이라 불린 네로"
로마의 네로는 기독교인을 박해하고 자신의 어머니와 자신의 아내 그리고 동생을 죽인 사건으로 인하여 그는 폭군이라는 오명을 가져야만 했다.
네로의 어머니 아그리피나는 두 번째 남편과 사별한 뒤, 자신의 숙부인 클라우디우스와 결혼을 한다. 그리곤 네로를 클
유가철학
1. 맹자의 정치사상
맹자가 살아가고 있는 시대는 왕도 정치와 반대되는 패도 정치의 시대였다. 패도는 도덕의 성취 대신 힘의 성취에 바탕을 둔다. 피통치자들은 그 힘에 주눅이 들어 복종을 하게 되는데, 마음으로 승복해서가 아니라 힘이 약해서이므로 진정한 복종이라 할 수 없다. 패도는
Ⅰ. 우리고장 탐구(내고장 탐구)와 문화재(장도장)
1. 지정 번호
중요무형문화재 제 60호
2. 기능 보유자
박용기(1931년 6월 19일생)
3. 위치
광양시 광양읍 구산리 385
4. 장도장
패도는 사대부와 부녀자들이 호신용으로 패용했던 길이 10~20cm 가량의 작은 칼을 말한다. 선비들은 지신의 충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