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선한 것은 무엇이고 악한 것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도스토예프스키에게 던진다면 아마도 그는 '하나님의 뜻에 거역하지 않는 것이 선이고, 그 반대가 악'이며, 나아가 '영구적인 사랑을 행할 수 있는 자가 선인이고 그렇지 못하다면 악 인이다.'라고 명확히 대답할 것이다. 이처럼 선과 악
1. 그리스도교란?
1세기에 태어난 나사렛 예수를 그리스도 (메시아) 로 믿는 종교
원어는 크리스티아노스라는 그리스어에서 유래하는데 그 뜻은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이다.
근본교리 : 예수를 하느님의 아들이며 이 인류의 구원자로 믿는 것
교파 : 로마가톨릭교회, 동방정교회, 프로테스탄
1. 시작하며
다 읽고 나서 숨이 턱 막혔다. 가슴이 답답하여 무언가 하지 않으면 내게 오히려 미안할 지경이었다. 내게 있었던 하느님의 침묵의 기억들이 머리를 스치고 지나갔다. 내 안에 일고 있는 무서우리만치 드리워진 침묵을 깨야할 것 같았다. 나는 뚫어져라 십자고상 위의 예수님 얼굴을 쳐다
1. 그리스도교의 영성과 행복의 정의
1)그리스도교 : 그리스도교란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교훈을 근본 바탕으로 하는 믿음, 전례, 행위 등의 총체이다. 그 정신적 원류는 구약 성서에 두며, 유대교에서 비롯된 유일신 하느님과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따라 구원, 즉 영원한 생명을 얻으려
동학의 사상에는 ‘한울님’의 존재가 등장한다. 최제우가 말한 한울님은 서학에서 말한 하느님을 말하는 것으로 보인다. 지칭하는 바는 비슷하지만, 동학에서 말하는 한울님은 본질적으로 다른 방식으로 접근해야 한다.
최제우는 ‘인내천’ 사상을 동학의 주요 교리로 설정하고 있다. 인내천 [人乃
Ⅰ. 서론
피터 버거(Peter Berger)에 따르면 새로운 종교의 탄생은 “첫째, 전통적인 상징들에게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여 새로운 상징들이 생겨나며. 둘째, 새로운 공동체들은 기존의 전통들에 저항하면서 자기의 정체성을 규명하며. 셋째, 성스러운 새로운 질서가 탄생되어 그 공동체에 의해서 모든 권력
Ⅰ. 서론
현대 사회뿐만 아니라 고대 그리스 시절부터 인간으로써의 삶의 근원과 목적은 진지하게 의미가 부여되는 항목이었습니다. 인간은 유일하게 이성을 가진 개체임으로 ‘인간이란 무엇이며,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가?’ 등의 질문을 갖게 됩니다. 그러나 나라는 존재의 근원과 방향, 내가 이
1. 인간에 있어서 하나의 실체적 형상
기본적으로 성 토마스는 아리스토텔레스적 질료 형상론을 받아들이고 있다. 인간이란 영혼과 신체 전체, 그 합성체라고 보는 것이다. 즉 인간 실체의 통일성을 강조하고 있다. 인간에게 인간으로서의 모든 규정, 즉 유형성, 식물적, 감각적, 지적인 작용을 부여
1. 생애와 시대배경
성은 묵(墨)이요 이름은 적(翟)이다. 생존연대는 확실하지 못하나 대체로 기원전 479-381년 혹은 기원적 약468-376으로 추정된다. 노나라의 천민 출신으로 알려져 있다
공자는 초기 周나라 때의 전통적인 제도 예악과 문물을 동경하여 논리적으로 이들을 합리화 내지 정당화하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