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한국고전문학의 의의
원시문학은 우리 조상들이 한반도로 유입되면서 우리 조상들의 문화(이주민 문화)와 원래 한반도 내에 존재하는 토착세력(이주민 문화)이 충돌하면서 그것이 조화(調和)되는 과정에서 원시문학은 등장하게 된다. 그런 까닭에 원시문학은 이중 혹은 다중적인 층위를 가진 문
서론.
한국의 고전 문학사를 공부하기 전에 가장 먼저 부딪히게 되는 것이 고전 문학사의 시대구분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문학사뿐만 아니라 예술사, 혹은 국어의 변천사를 살펴보더라도 가장먼저 시대구분에서 여러 이견에 부딪히게 될 것이다.
고전 문학사의 시대구분에는 왕조에 따른 분류가 있을
1.서론
고전소설의 작자
지금까지 알려진 고소설은 모두 1,270여 작품이 되는데, 그 중 극히 일부의 작품만 작자의 이름이 알려져 있고, 이들은 다른 사람들의 기록에 의해 밝혀진 경우가 대다수이다. 대부분의 작품은 작자의 이름이 전해 오지 않는다.
2. 한국고전소설의 작자
밝혀진 작자들
7. 조선의 소설문학
고소설이 한문소설과 국문소설로 분류·발전하게 된 내·외적 영향은 ⅰ) 당대인의 이념, 사상, 이데올로기의 변천, ⅱ) 독자층의 기호, ⅲ) 외부적인 영향관계(명·청 소설의 유입), ⅳ) 문학내적인 변화, ⅴ) 역사적 사건 등 문학외적인 영향(임·병 양란) 등이다.
박지원이 쓴 {열하
Ⅰ. 율격 연구에 대하여
1. 율격 연구의 목적
한국 문학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기 시작한 1920년대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시가론을 전공하는 많은 학자들이 고전 시가의 율격에 관하여 많은 논의들을 전개해 왔다. 따라서 율격 연구의 중요성과 목적은 함께 논의 될 수 있을 터이다.
Ⅰ. 머 리 말
『한문 소설(漢文 小說)에서 조선의 관제 직급을 찾아서 분석하라』라는 주제에 충실하게 보고서를 작성 하기란 절대 쉬운 일이 아니다. 소설(小說)이 그 시대(時代)의 사상(思想)을 반영하거나 민중의 심리(心理)를 이해하는 척도(尺度)는 될 수 있을 지는 몰라도 단순히 그 시대의 관제에
Ⅰ. 고전소설의 세계관
문학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인간 존재에 관한 문제이다. 이 문제의 해결은 인간이 살아가는 세계에 대한 인식, 즉 세계관을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한다. 인간은 자신의 세계관을 통해 자기 자신의 존재를 규명하기 때문이다. 다른 장르보다도 소설은 인간의 삶을 총
세책가에서 운용하고 있던 세책본의 형태적 특징을 살펴보면 표지를 삼베 같은 것으로 싸고 위에서 둘째 장책 사이에 끈이 달려 있으며 책장 사이에는 욕설이나 희서 등이 씌어 있다. 책의 손상을 막기 위해 책장마다 들기름을 바르고 왼쪽 하단부에 침자리에 해당하는 부분은 몇 글자 비어 있다. 또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