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 론
‘사물놀이’는 1978년 2월 공간사랑 소극장에서 창단을 한 놀이패의 명칭이다. 그런데 이제는 놀이패에 그치지 않고, 네게의 타악기인 꽹과리, 장고, 북, 징으로 연주하는 풍물굿을 가리켜 사물놀이라 일컬음으로써 예술 갈래를 지칭하는 말로 변모되었다.
사물놀이가 예술갈래 또는 국악갈
[한민족 관광의 아이콘이 되기 위한 한국민속촌의 변화 모색]
<목차>
Ⅰ. 서론 - 설립배경
Ⅱ. 본론
1. 한국민속촌의 현황
1) 입구에서부터 시작되는 과거와 현재의 결합
2) 한민족은 하나의 문화만 가지고 있다?
3) 전통놀이의 재현 - 농악
4) 의례와 축제의 만남 - 전통혼례
5) 영상매체를 통해
한국음악은 궁중음악인 아악과 민중의 삶과 더불어 발전해 온 판소리, 산조, 농악 등 민속음악, 선비들의 고아한 풍류가 깃들어 있는 영산회상, 가곡, 시조 등 정악, 불교의 범패, 무속의 굿 등 종교음악 등 크게 네 갈래로 나눌 수 있다. 각 음악장르들은 물론 한국음악의 공통적인 특징 위에 서로 영향
처음 상면하여 교대로 절을 하며 백년해로를 약속하는 의식은 무엇인가? (5점)10. 물맛 좋기로 유명한 약천이 있고 고려와 조선시대에 조정에 차를 공납한 19개의 다소 중에서 13개가 위치하는 대표적인 차생산지는 어디인가? (5점)11. 본인이 생각하는 한국 전통음식의 멋과 지혜에 대해 설명하기로 하자.
Ⅰ.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고싸움(고싸움놀이)의 형태
[고싸움[ 놀이는 음력 초열흘 경부터 그 序戰이 시작된다.
설날, 조상들에게 차례를 올린 다음, 친척이나 洞內 어른들에게 세배를 드리고 또 성묘를 간다.
이 세배와 성묘가 끝나면 어른들은 他處에 살고 있는 친척들에게 세배를 가기도 하고
Ⅰ. 서론
기존 예술장르를 바탕으로 실험적이며 독창적인 표현행위를 의미하는 동시에 장르간의 통합과 장르내의 분화를 포함하는 예술로, 전통적인 예술의 영역을 현대적으로 확장해 21세기 문화의 시대에 한국이 예술의 흐름을 주도해 나갈 새로운 예술을 창작품을 주도하기 위한 활동이 활발하게
1. 농가에서는 이 날 보리뿌리를 캐어 농사의 풍흉을 점치는데 서울에서는 뿌리가 많이 돋아나 있으면 풍년이 든다 하였다. 이에 속하는 세시풍속은? (5점)
( 입춘 )
점복 및 속신 – 보리뿌리를 캐어 농사의 풍흉을 점치는 것으로 뿌리가 많으면 풍년이라는 설이 있다. 『열양세시기 洌陽歲時
한국 음악을 역동적이게 하고 있다.
리듬이 발달한 한국 음악의 여러 장르 중에서도 리듬이 가장 발달한 장르는 농악이다. 농악은 서로 독립된 여러 소곡(개별 절차굿)이 모여서 하나의 거대한 곡(지신밟기, 판굿 등)을 이루는 일종의 조곡의 형태로 연주된다. 그 안에는 가락이 중심인 절차도 있다. 각
농악을 공연하고, 남부지방대가(9호)에서는 전통혼례를 봄가을에 하루 2회 전통혼례를 재현하고, 크고 작은 명절에는 마을 곳곳과 각 전시가옥에서 다양한 세시풍속과 신앙의례, 민속놀이 등을 재현한다.
Universal Studio- 영화를 소재로 한 테마파크
한국 민속촌- 전통문화를 소재로 한 테마파
농악, 널뛰기, 줄타기, 전통혼례식, 마상무예를 매일 2회씩 정기공연으로 진행하고 있다.
행사명
장소
공연 시간
비고
1차 공연
2차 공연
농악
공연장
11:00
15:00(3~10월), 14:30(11~2월)
널뛰기
공연장
11:30
15:30(3~10월), 15:00(11~2월)
줄타기
공연장
11:40
15:40(3~10월), 15:10(11~2월)
전통혼례식
22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