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대작가논고』일지사, 1981
라고 지적할 만큼 ‘여류’작가가 아닌 ‘작가’ 강경애로서 자기의 세계를 가지고 활동했던 작가도 드물다. 그런데도 그의 작품이 한국문학사에서 별로 논해지지 않고 또 일반 독자들에게도 많이 읽혀지지 않은 까닭은,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그의 생애가 너무 알려
작가 개인의 혹독한 시련을 냉철한 리얼리즘에 입각한 산문정신으로 작품화하였다. 1980년대에 들어서서 《살아있는 날의 시작》(1980) 《서 있는 여자》(1985) 《그대 아직도 꿈꾸고 있는가》(1989) 등의 장편소설을 발표하면서 여성의 억압문제에 눈길을 주게 되고, 1980년대 중반 이후 여성문학의 대표적
1. 근세 이전의 문학과 여성
- 한국시가 발생의 기원과 여성
최초의 시가발생은 원시 사회의 제축을 통한 집단의식의 분출, 혹은 제천 의식에서 비롯되어 분화되었고 더 나아가 이런 양천 행사가 생활에 접목되면서 노동요로까지 분파되었으리라 추측해왔다. 문헌상 한국문학사에 최초로 등장하는
한국여성연구소 여성사연구실, 「일제 식민지하의 여성정책」,『우리 여성의 역사』, 청년사, 2003, p.289
2. 신여성 제1기 여류 작가의 등장
‘개화기’로 대칭되는 새로운 문화 바람이 형성되기 시작하고 서구풍 문학의 영향을 받은 신체시가 등장하면서 일본에서 유학하고 돌아온 ‘신여성’이
문학작품이지 않는가 생각되 더욱 각광받는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장에서는 국문학연습4공통) 교재 제7장 “작품감상”에 수록된 나혜석의 단편소설 <경희(瓊嬉)>를 읽고, 1. 이 작품의 줄거리를 본인의 문장으로 요약하고 주요 등장인물의 성격을 분석하시오. (10점) 2. 이 작품의 주제의식과 문학
문학이라는 것이 본디 인간의 가슴과 머리에서 나오는 문체이고 이야기이기에 문학을 흔히 시대를 반영하는 거울이라는 표현을 내 붙이기도 한다, 그래서 이러한 여성들의 차별과 그 시대상속과 이 사회의 여성에 대해 좀 더 고찰키 위해 문학 속의 여성상을 알아보기로 한다, 한국 여성문학은 이 땅에
문학은 현실에 대한 대응방식에 따라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본고에서는 도시화, 산업화 등의 사회변동으로 인한 소외 계층의 삶을 나타낸 산업화 소설과 더 나아가 분단소설, 농촌 소설에 대해 살펴보겠다. 그리고 70년대 대표적인 시 흐름인 민중시 계열, 관념시 계열, 경
문학이라는 것이 본디 인간의 가슴과 머리에서 나오는 문체이고 이야기이기에 문학을 흔히 시대를 반영하는 거울이라는 표현을 내 붙이기도 한다, 그래서 이러한 여성들의 차별과 그 시대상속과 이 사회의 여성에 대해 좀 더 고찰키 위해 문학 속의 여성상을 알아보기로 한다, 한국 여성문학은 이 땅에
문학이라는 것이 본디 인간의 가슴과 머리에서 나오는 문체이고 이야기이기에 문학을 흔히 시대를 반영하는 거울이라는 표현을 내 붙이기도 한다, 그래서 이러한 여성들의 차별과 그 시대상속과 이 사회의 여성에 대해 좀 더 고찰키 위해 문학 속의 여성상을 알아보기로 한다, 한국 여성문학은 이 땅에
문학이라는 것이 본디 인간의 가슴과 머리에서 나오는 문체이고 이야기이기에 문학을 흔히 시대를 반영하는 거울이라는 표현을 내 붙이기도 한다, 그래서 이러한 여성들의 차별과 그 시대상속과 이 사회의 여성에 대해 좀 더 고찰키 위해 문학 속의 여성상을 알아보기로 한다, 한국 여성문학은 이 땅에